트럼프 첫 방문지는 '왕관위의 보석' 캠프 험프리즈..문재인 대통령 "미국은 어려울때 도와준 친구"
트럼프 첫 방문지는 '왕관위의 보석' 캠프 험프리즈..문재인 대통령 "미국은 어려울때 도와준 친구"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7.11.07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일본 방문에 이어 취임 이후 처음으로 한국을 국빈 방문했다.

한국 및 중국, 일본등 아시아 순방의 일환으로 이날 한국을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상징인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즈를 찾아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한·미 장병들과 격려오찬을 가졌다.

이와 관련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오늘 문재인 대통령의 ‘캠프 험프리즈’ 방문은 규모 면에서 세계 최대이자 시설·배치 등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해외 미군기지로 건설되고 있는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의 차질 없는 진행을 점검하고, 단단한 한미동맹과 철통같은 공조체제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면서 “올해 7월 미 8군사령부가 캠프 험프리즈로 이전을 완료한 이후 대한민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동행 방문함으로써 ‘포괄적 동맹’을 뛰어넘어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한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북핵 및 미사일 위협 등에 대한 미국의 대한(對韓) 방위공약을 재확인하며, 주한미군의 안정적 주둔 여건 보장을 위한 우리 정부의 기여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설명이다.

캠프 험프리즈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은 토머스 밴달 미 8군사령관으로부터 기지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이 보고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북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 연합 방위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 평택 기지는 한‧미 연합 방위력의 중심"이라고 말했다.. 

이에 밴달 사령관은 캠프 험프리스에 대한 개괄적 보고를 한데 이어 “오늘은 한국과 미국의 양국 대통령께서 사상 처음으로 함께 평택 기지를 방문하신 역사적인 날”이라며 “평택 기지를 한‧미 동맹을 향한 영원한 헌신의 상징”이라고 표현했고, 더 압축적으로 ‘왕관 위의 보석’ 같은 곳이라며 107억불에 달하는 기지 건설비용의 92%를 부담해준 한국과 한국 국민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또 밴달 사령관은 “지금 트럼프 대통령도 항공투어를 통해 브룩스 사령관으로부터 똑같은 보고를 받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방한을 통하여 이렇게 위대한 한국과 한국 국민의 기여를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다짐했다.

오찬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저는 이 자리에 계신 한·미 장병 여러분께, 특히 미국 장병들께 각별한 격려와 감사를 드리고 싶다. 어려울 때 진정한 친구를 알 수 있다고 한다. 여러분은 우리 대한민국이 어려울 때 함께 피를 흘려준 진정한 친구다. 여러분은 한·미 동맹의 든든한 초석이고 한·미 동맹의 미래다. 함께 우리 한반도, 나아가서는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한편, 오늘 방문에는 송영무 국방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이상철 국가안보실 1차장, 김병주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박수현 대변인 등이 배석했고, 미 측에서는 틸러슨 국무장관, 맥 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 브룩스 한미연합사 사령관, 토머스 밴달 미8군 사령관 등이 배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에서 가장 큰 화두는 '북한에 대한 제재와 경고'로 보여지며, 한미FTA 재협상등 경제부문 논의도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출처:JTBC뉴스화면 캡처
출처:JTBC뉴스화면 캡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