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동부권 시장·군수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연정
경기도 동부권 시장·군수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연정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7.11.07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개 시·군 테크노밸리 건의안 ‘남경필 도지사에게 전달키로’
▲ 경기도 동부권 시장·군수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연정

[데일리경제] 경기도 동부권 10개 지자체장의 모임인 경기도동부권협의회에서 경기북부 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과제로 신 성장 동력사업인 테크노밸리가 구리·남양주권에 유치되도록 경기도에 정식 건의키로 했다.

경기도동부권협의회는 7일 광주시청에서 백경현 구리시장, 최현덕 남양주시 부시장 등 8개 시·군 단체장 및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정례회의를 열고 경기북부 제2차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후보지로 진정 다수의 도민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감안 구리·남양주 권 공동유치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건의안 내용을 경기도 남경필 도지사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경기 동부권 시·군은 팔당상수원보호구역과 과밀억제권역, 개발제한구역 등 중첩된 규제로 인해 주민들이 수십 년간 고통을 감내해온 것을 참작해 최고의 접근성과 기업선호도, 주민의 호응도 등이 입증된 구리·남양주권 공동유치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이 자리에서 백경현 구리시장은 "테크노밸리 유치는 낙후된 경기북부 동부권 지역의 동반성장 유도 및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서울 강남 및 판교 등과의 접근성에서 매우 우수한 장점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이미 경쟁도시인 20만의 양주시는 11개의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는 반면 구리·남양주시는 92만 인구에도 불구하고 남양주시는 3개소가 있고, 구리시는 아예 단 한 개의 산업단지 조차 없는 실정이기에 이번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는 상대적 낙후지역인 구리·남양주 권에 반드시 유치돼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9월 29일 마감한 공모신청에서 구리시와 남양주시는 갈매·별내·다산신도시 등 양질의 배후도시를 확보하고 인접지역인 사노동과 퇴계원 30만㎡를 사업후보지로 선정해 공모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로써 1주일 앞으로 다가온 최종 후보지 선정을 앞두고 구리·남양주시는 6일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져 유치가능성이 낮았던 의정부시가 신청을 철회한 상황에서 경기동부권 8개 자치단체장의 건의문 채택은 사업의 광역적 파급효과 및 균형발전의 대의명분에서 새로운 변수로 부상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