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업계, "수출시장 새 돌파구는 中·日”
무역업계, "수출시장 새 돌파구는 中·日”
  • 박종현 기자
  • 승인 2009.04.16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브닝경제]무역업계는 세계적인 금융위기와 실물경기 위축에 따라 급격히 위축된 수출시장의 돌파구를 중국 및 일본시장 개척에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과 일본은 각각 GDP의 13.3%에 해당되는 4조 위안, 5.4%에 해당되는 27조 엔에 달하는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쓰고 있는데다 위안화 및 엔화에 대한 원화환율이 크게 올라 수출여건이 여타 주요시장보다 유리한 상황이라는 점에 주목한 것이다.

한국무역협회는 16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제3회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주골자로 하는 ‘무역업계 수출확대 전략’을 보고했다.

무역업계는 우선 중국시장 수출확대를 위해 중국 정부가 추진중인 가전제품·경승용차 구입지원을 비롯한 내수부양책, 인프라 투자 및 최근의 10대 산업진흥정책을 활용하기 위해 저가모델을 개발하거나 부품·소재 수출을 적극 늘린다는 전략이다.

무역협회는 중국내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시장의 55%를 차지하는 세계적인 온라인 거래알선업체인 알리바바에 한국상품관을 설치하고 중국의 빅 바이어를 초청해 구매상담회를 개최하는 동시에 대중비즈니스 전문인력 양성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현재 청뚜(成都), 우한(武漢), 칭다오(靑島) 등 3개 지역에 운영되는 KOTRA 공동물류센터가 상하이(上海), 텐진(天津), 시안(西安) 등에도 연내 추가 설치하여 물류비 절감을 도모하는 한편으로 현지 내수시장 진출을 촉진할 계획이다.

또 그간 중국 공장에 대한 중간재, 원부자재 공급에 편중되어온 대중수출 구조를 내수제품 위주로 개선하기 위해 무역협회와 KOTRA가 공동으로 ‘내수시장 진출촉진단’을 권역별로 파견한다.

일본시장에 대한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5월중 100개 대일수출유망기업을 선정해 마케팅, 유통, 금융 등의 종합지원을 실시하는 한편 무역협회가 일본내 한국계 기업을 중심으로 선정한 대일수출전문상사(16개사)의 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무역협회 오영호 부회장은 "중국은 올해 다른 나라보다 상대적으로 경제성장률이 높은 데다 중국 정부의 소비재 구입에 대한 보조금 지급 등에 따라 내수시장 개척 가능성이 높아졌다"면서 "일본도 해외투자와 부품·소재 해외조달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어 만성적인 대일무역적자 구조를 전환하는데 호기가 되고 있어 무역업계가 이를 적극 활용하는 수출전략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