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노인 10명중 1명..발병 지원 필요성에 정부 "국가관리 체계 구축"
치매 노인 10명중 1명..발병 지원 필요성에 정부 "국가관리 체계 구축"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7.09.2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국가 차원에서 치매관리에 나서겠다고 밝혀 치매 원인 규명 및 치료등이 체계적으로 관리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등이 참여한 위원회는 국가치매연구개발 10개년 투자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국가치매연구개발위원회’가 20일 서울대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에서 발족했다.

정부의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계획’을 기술적으로 뒷받침하고 연구개발을 통해 치매 극복의 근본적인 방안을 찾기 위한 후속조치로 위원회는 원인규명과 예방, 혁신형 진단, 맞춤형 치료, 체감형 돌봄 등 4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된다.

위원장을 맡은 서울대 의대 묵인희 교수를 비롯해 민간 연구개발·의료계 전문가 13명과 정부 위원 2명이 참여한다.

위원회가 올해 말까지 마련할 치매연구개발 10개년 계획은 단기적으로는 치매환자와 가족의 부담을 덜고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돌봄기술 개발과 치매 발병을 줄이기 위한 예방에 초점이 맞춰진다.

중장기적으로는 혈액검사 등을 통한 조기진단과 원인규명을 통한 치료제 개발 등 치매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계획을 마련한다.

복지부는 그동안 체계적인 계획 없이 산발적으로 이뤄진 치매 연구개발의 미비점을 개선하고 부처 간 협력은 물론 전 국가적인 연구역량을 결집해 체계적으로 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중장기 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치매 국가책임제의 완성에 대한 연구자들의 사명과 역할은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무겁다. 반드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매진해 달라”며 국가의 지원도 약속했다.

한편, 국내 치매환자는 노인 10명중 1명꼴로 집계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치매발병을 지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국회의원이 지난 7월 치매관리체계 구축에 대한 정책질의에서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적 개입을 강화해 치매발병을 지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치매 발병을 2년 정도 지연시킬 경우 20%의 사회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20년후에는 치매 유병율이 80.1% 낮아지고 중증도도 감소할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소개하면서 연구개발 투자 확대를 강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