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 트라우마… 예방·보호, 9월 관리프로그램 시행 → 11월 전국 확대
산업재해 트라우마… 예방·보호, 9월 관리프로그램 시행 → 11월 전국 확대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7.09.12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이원섭 기자] 외상후 스트레스등 산업재해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산재 노동자의 정신건강에 대해 정부가 관리에 나섰다.

고용노동부는 12일부터 대구·경북·부산 지역을 시작으로 붕괴·협착·절단·동료자살 등 충격적인 재해를 경험 또는 목격한 노동자를 대상으로 트라우마에 의한 불안장애 증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방고용노동관서의 사망재해 발생 현장에 대한 조사과정에서 트라우마 관리 필요성이 확인되면 직접 해당 사업장에 트라우마 관리프로그램 시행을 지도·권고하고, 노동자에 대해선 가까운 근로자건강센터를 방문해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게 된다.

근로자 건강센터는 전문의·간호사·작업환경전문가·상담심리사·운동처방사 등 전문가가 상주해 직업병 상담 등 다양한 직업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전국 21개소에 설치·운영 중에 있으며 지난해 16만 5,000명(50인 미만 13만 5,000명)이 센터의 상담서비스를 이용했다.

특히 50인 미만 중·소규모 사업장은 근로자건강센터에서 사건충격도(IES-R) 검사 및 심리상담 서비스 등의 트라우마 관리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상담내용은 최대한 비밀을 보장한다.

50인 이상 대규모 사업장의 경우엔 자체적으로 외부 전문가 또는 지역의료기관(보건소 포함)과 협력해 노동자의 트라우마를 관리하도록 지도하고, 건강센터를 직접 방문하는 노동자에 대해선 기업규모와 관계없이 트라우마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산업재해 트라우마 예방에서 우선은 붕괴·협착·끼임·충돌·신체절단 사고, 고층에서 추락한 재해, 동료의 자살 등 노동자의 충격이 큰 사망재해를 중심으로 지원하나, 향후 상담인력 확충을 통해 지원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고용노동부는 그동안 준비해온 상담매뉴얼을 토대로 9~10월 대구·경북·부산 지역 사업장을 대상으로 표준 상담서비스를 시범운영해 문제점이 없는지 확인하고, 11월 1일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