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 상환능력 약화로 금융기관 부실 우려
가계 상환능력 약화로 금융기관 부실 우려
  • 박종현 기자
  • 승인 2009.04.06 0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브닝경제]최근 가계의 주택담보대출 상환능력 약화로 금융기관이 부실화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5일 발표한 '주택금융 변화와 개선과제' 보고서를 통해 "가계소득중 주택대출 상환금 비중이 늘어나면서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이 지난해 12월 0.47%에서 올해 2월말 0.7%로 1.5배가량 올랐다"면서 "연체율 급증이 금융기관 수익성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가계 상환능력 약화에 대해 "2007년만 해도 월 100만원 벌면 15만5천원이 주택대출 상환금으로 빠져나가던 것이 지난해 21만1천원 수준까지 올랐다"고 지적하고 "주택담보대출이 가계대출의 50% 이상 차지하고 있어 상환능력 악화가 가계부실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주택가격 상승으로 대출수요가 증가했고 금융기관 역시 외환위기 이후 안정적인 주택자금 대출을 확대했다는 것. 실제로 최근 2년간 주택가격은 전체소득의 6.6배('07)에서 7.6배('08)까지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대한상의 또 "변동금리 대출이 가계대출의 80% 이상 차지하고 있어 금리변동에 따른 가계부담이 매우 커질 수 있는 상황"이라면서 "경기회복기에 금리가 인상이 되면 가계부실과 금융기관 부실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상의 관계자는 "경기침체로 가계가 소득감소와 부채상환부담 증가의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주택금융 부실화가 대출금융기관 부실로 이어지지 않도록 주택시장 정상화와 주택금융의 구조적 문제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