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중공업,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나선다
STX중공업,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나선다
  • 이원섭 기자
  • 승인 2009.03.29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X중공업이 기존 선박용 디젤발전기를 대체할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에 나선다.

STX중공업은 지난 27일 대구시와 「그린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한 상호 협력」을 맺고, 오는 2014년까지 민▪관 합동으로 1,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번 협력은 지난 1월 지식경제부에서 발표한 ‘그린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 로드맵’을 실천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 그린에너지의 메카인 대구▪경북 지역 그린에너지산업 개발 전략을 구체화한 것이다.

또한, 대구시는 STX중공업을 비롯해 포항공대, 대구 나노부품 실용화센터, 대구▪경북지역 중소기업 등 민▪관 공동 참여를 통해 그린에너지사업 中 ‘해양’분야 그린에너지 사업을 본격적으로 연구해 상용화시킬 계획이다.

주요 연구분야인 ‘선박용 수소연료전지’는 기존 선박용 디젤발전기를 대체할 신재생에너지로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

수소에너지는 수소를 기체상태에서 연소시켜 운동에너지 변환 없이 전기에너지를 얻으므로 에너지 효율이 월등히 좋고, 연소 후 부산물이 물만 배출되어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등 온실가스 발생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이다.

수소에너지는 화석연료가 지닌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부상하며, 정부 주요 정책인 ‘저탄소 녹색성장’의 대표적인 해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조선기자재 및 산업플랜트를 비롯해 풍력발전과 태양광발전, 열분해 가스화 용융기술(PGV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부분을 차세대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STX중공업은 이번 협력을 통해 선박용 연료전지사업 역시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STX중공업 환경발전본부 임순길 상무는 “기존 선박용 디젤발전기를 대체할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은 에너지 효율이나 환경오염 측면에서 조선업계의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며, “수소에너지는 풍력 발전과 태양광 발전과 함께 활용 가능하며, 특히, 바다를 주무대로 활약하고 있는 STX로서는 무한 에너지를 확보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데일리경제][이브닝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