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고용 추가대책" 추경예산 3,592억원 편성
"청년고용 추가대책" 추경예산 3,592억원 편성
  • 배원숙 기자
  • 승인 2009.03.20 0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브닝경제]정부가 고졸이하 저학력자, 장기구직자, 니트족 등 취업취약청년에 대한 지원 강화에 나선다.

정부는 19일 경제상황 악화에 따라 취업에 더욱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 고용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으로 '청년고용 추가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추경예산에 3,592억원을 반영해, 16만3천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를 포함하면 올해 청년고용대책 사업예산 및 수혜인원은 각각 1조 3천240억원, 39만7천명(당초 9천648억원, 23만4천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추가대책에 따르면 취업장려수당 제도를 신규로 도입해 중소기업 빈 일자리에 취업하는 취약청년층 약 3천명에 대해 1년간 월 3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청년층 뉴스타트 프로젝트사업에 5천명을 추가하고, 청년신규고용촉진장려금 수준도 20% 인상할 예정이다.

미취업 신규대졸자 등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해 대학내 교육훈련지원 사업(Stay-in-school program)을 75천명 규모로 신규 도입하게 된다. 아울러, 직장체험프로그램사업에 7천명을 추가하고, 이공계 전문기술연수사업 인원을 14백명을 추가 실시한다.

청년 미취업자의 경력형성과 근로경험 제공을 통한 정규직 취업기회 확대를 위해 정부지원 인턴도 확대한다. 중소기업청년인턴을 12천명, 공공부문 청년인턴을 5천명 확대하고, 농촌현장지원 인턴사업을 16백명 규모로 신규 실시한다.

대졸자 등이 전공을 살려 일자리 참여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청년특성에 부합하는 단기일자리도 확대된다. 학교내 학습보조인력 25천명, 대학내 조교채용지원 7천명을 신규 실시하고, 각종 공공 DB 구축사업에 약 56백명을 투입하는 등 단기일자리 사업이 확대될 예정이다.

노동부 이우룡 고용서비스기획관은 "기업의 채용수요가 위축되고, 학교졸업자 노동시장 신규진입 등 청년층 고용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청년층 미취업자의 취업능력 및 경력형성을 지원하고, 취업 지원을 위해 추가적 대책 을 마련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청년고용 추가대책'을 추경예산안에 반영하고 국회 예산심의가 완료되면 즉시 추진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