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국인 인질, 무사 귀환위해 최선”
정부, “한국인 인질, 무사 귀환위해 최선”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7.23 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한국인 인질, 무사 귀환위해 최선”

그는 송민순 외교부 장관이 이날 정오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 전화협의를 갖고 유엔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고 이에 대해 반 총장은 가능한 모든 협조 제공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조 대변인은 "송 장관이 여타 우방국과 관련국의 외교장관들과 지속적으로 필요한 조치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다각 접촉 유지하며 상대 입장과 교감 이뤄가는 단계"


한편, 정부 당국자는 “현재 무장단체측과 석방을 위해서 접촉을 유지하면서 상대의 입장과 교감을 이뤄나가는 단계에 들어섰다”며 “무장단체 측과 일정한 연락체계를 유지하면서 그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현지 상황의 구체화와 관련 “무장단체 측과 몇몇 경로의 접촉을 통해서 요구사항이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그러한 접촉이 축적되면 우리가 더 구체적인 대안을 갖고 협상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해 달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접촉을 통해 피랍자들의 안전을 확인하고, 무장납치단체의 가장 큰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과정에서 우리 입장도 자연스럽게 전달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국자는 “납치 단체 정체를 파악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지만 아프가니스탄 정부와 우방국 정부들과 협조 체제를 구축,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건은 아프간 정부와 우방국의 협조 없이는 해결이 상당히 어렵다”고 밝혔다.

당국자는 특히 “사건 발생 이후 무장단체측이 산발적으로 외신을 이용해서 여러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면서 “정부는 그러한 소식에 대해 어느 것 하나 소홀함 없이 객관적으로 분석·대응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 무사귀환 최우선 목표…24시간 비상체제로 상황점검


정부는 24시간 비상체제를 갖추고 피랍 한국인들의 조기 석방과 무사 귀환을 최우선 목표로 신중하고 차분하게 모든 가능성과 상황변화에 대비하며 총력을 쏟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은 21일 오후 CNN과 국내 TV 동시 생중계로 우리 정부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아프가니스탄 대통령과 통화한 데 이어 22일 밤까지도 안보실 등으로부터 시시각각 협상진행 상황 등을 보고받고 대응책을 점검하고 있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이번 사건은 관계된 사람들과 우리 정부가 미디어를 통해 소통을 하고 있는 특수한 상황”이라며 잘못된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도록 언론의 신중한 보도와 협조를 요청했다.

정부도 22일 피랍사건 발생한 후 3번째로 백종천 청와대 안보실장 주재로 관계 부처 장관급들이 참석한 가운데 안보정책조정회의를 여는 등 잇따라 대책회의를 열어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등 24시간 비상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