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 세계 최초 초대형 선박블록 해상탑재성공
stx조선, 세계 최초 초대형 선박블록 해상탑재성공
  • 이원섭 기자
  • 승인 2009.03.16 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브닝경제]STX조선이 세계 최초로 6,500톤급 초대형 선박블록을 해상에서 탑재하는데 성공했다.

STX조선은 지난 13일 진해조선소에서 고부가가치 선박의 대명사로 불리는 ‘173,600 CBM급 LNG선’ 의 6,500톤급 초대형 선박블록을 자체 개발한 로즈(ROSE)공법(해상건조공법)을 이용해 플로팅 도크에 탑재했다.

이번에 탑재한 초대형 선박블록은 길이 53.6m, 폭 45.8m, 높이 32.8m 규모로 무게가 6,500톤이 넘는 것으로 지금까지 해상서 탑재된 단일 선박블록으로는 최대 규모다.

STX조선 관계자는 “육상에서 선박 건조시에 초대형 선박블록 탑재는 일반적인 일이지만, 해상에서는 해상크레인의 한계 등으로 초대형 선박블록 탑재는 불가능했다”면서, “STX조선의 로즈공법을 통해 해상에서도 육상에서 건조하는 수준의 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STX조선의「ROSE」공법은 육상에서 건조된 초대형 선박블록을 반잠수식 중량물 운반선인 헤비 리프터선과 모듈 트렌스포트를 이용, 플로팅 도크로 이동해 선박을 완성 시키는 방법으로 기존의 해상크레인을 이용한 탑재 방법보다 비용절감뿐 아니라 작업시간 단축 및 안전성이 보장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STX조선은 ‘기가블록’, ‘메가블록’등으로 불리우고 있는 3,200톤급 선박블록보다 규모가 훨씬 큰 이번 6,500톤급 초대형 선박블록을 ‘그린블록’으로 명명했다.  [데일리경제]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