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성장세 하반기 회복 될 것”
“IT 성장세 하반기 회복 될 것”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7.2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 성장세 하반기 회복 될 것”


 
최근 들어 IT산업이 성장동력으로서의 위상이 약화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정보통신부 장관 등 국내 IT분야 최고책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IT산업이 우리경제의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서의 역할을 지속할 것이며 하반기에는 성장세가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보통신부는 19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주요 IT기업 CEO들과 조찬 간담회를 개최, 최근 IT업계 현황과 하반기 IT 산업 전망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정보통신부 노준형 장관을 비롯, 통신서비스업체 KT남중수 사장, SKT 김신배 사장, 기기 제조사인인 삼성전자 최지성 정보통신총괄사장, LG전자 안승권 MC사업본부장, IT SoC 협회 황기수 회장, SW/디지털콘텐츠 업계를 대표해 SK C&C 윤석경 사장, 한글과컴퓨터 백종진 사장, 다음커뮤니케이션 석종훈 사장이 참석하였다. IT 유관기관에서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석호익 원장, IT벤처기업연합회(KOIVA)서승모 회장, SW산업협회 유병창 회장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IT산업 수출 증가세가 다소 소강상태를 보이고는 있으나, 올 상반기에도 IT 수출이 전체 수출의 32.2%를 담당하는 등 여전히 우리경제의 중요한 성장동력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했으며, 하반기에는 휴대폰 등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다.

먼저 하반기 우리 IT산업 전망과 관련, KISDI는 하반기 IT 수출이 전년 동기대비 12.8% 증가하여 상반기 7.8%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10.0%보다 높은 증가율로 IT수출이 회복세로 돌아서리라는 기대를 보여준다.

참석자들은 하반기 IT경기가 회복될 것이라는데 공감을 표시하면서, 하반기에는 생산량 증대, 투자확대 등을 계획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동통신서비스 설비투자와 관련하여, 노 장관은 상반기에는 화상통화가 가능한 3세대 통신에 대한 투자는 원활히 진행되어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하반기에는 외이브로(WiBro) 등 신규서비스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투자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에 대해, KT는 상반기에는 투자가 다소 부진했으나, 하반기에는 와이브로(WiBro), 가정내 광케이블 가입자망(FTTH), IPTV 등 전략사업 투자를 강화하여 당초 목표치인 2조 8000억원의 투자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SK S&C 등 IT서비스 업계는 자본시장통합법 제정으로 금융권의 IT시스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시했다. 또 정부와 기업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기-SW-서비스의 해외진출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