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용 창업칼럼]잘 지은 쇼핑몰 도메인이 성공을 좌우한다
[최재용 창업칼럼]잘 지은 쇼핑몰 도메인이 성공을 좌우한다
  • 인터넷창업연구소장 전문가
  • 승인 2009.02.25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쉽게 기억되는 쇼핑몰 도메인 작명법

[이브닝경제]쇼핑몰을 찾기 위한 주소가 "도메인"입니다.
쉽게 찾을 수 있는 ,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의 작명" 이 필요합니다.

도메인을 구입하시기전에 한국특허정보원을 검색하시고 특허정보검색서비스에서 상표등록이 되어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브랜드를 보호 받기 위해 상표등록을 먼저하시고 사업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좋은 브랜드와 도메인은

1.짧은 것이 좋다.
2.단순해서 기억하기 좋아야 한다.
3.해당 쇼핑몰을 암시할 수 있어야 한다.
4.독특하면서도 읽는 발음이 좋아야 한다.
5.도메인은 쇼핑몰의 주소이자 이름이며 좋은 홍보수단이 될 수 있으며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도메인을 정하는 기준 : 아이템에 직관적인 도메인
- 쇼핑몰의 주력 아이템이름 또는 아이템과 밀접한 단어를 중심으로 도메인을 정하는하는 방식
- 아동/유아는 아동(kids), 유아(baby), 수영복은 스윔(swim), 신발은 슈즈(shoes)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 특정 아이템의 전문몰인 경우에 아이템의 직관적 도메인은 재방문시에 기억하기 쉽습니다.
- 소호몰인 경우에는 광고비용을 과다하게 집행할 수 없으므로 쉬운 도메인으로 단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정하는 기준 : 상품 이미지를 표현하는 도메인
- 상품스타일, 추구하는 분위기, 연상되는 이미지로 도메인을 정하는 방식
- 여성의류 전문몰인 경우 핑키(pinky), 오렌지(orange), 바비(vavi), 캔디(candy)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 상품컨셉을 이용한 도메인은 비교적 기억하기 쉽고 상품의 컨셉도 잘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 다만, 이런류의 도메인은 이미 선점이 되어 도메인등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정하는 기준 : 짧고 쉬운 도메인
- 내 쇼핑몰을 잘 표현할 수 있고 쉽고 의미가 있는 그런 도메인을 생각할때
- 이런 모든 내용을 다 포함하자니 도메인이 길어 질 수 밖에는 없습니다.

- 도메인을 정하실 때 쇼핑몰을 잘 표현하면서 쉬운 도메인으로 고민하시게 됩니다.
- 예를 들어 군위문품 전문샵의 도메인이 http://goodbyeboyfriend.co.kr 이라고 했을때
- 쇼핑몰컨셉을 표현하면서 쉬운 도메인 같지만 도메인이 너무 길어
- 오타발생, 혼란스러움 등으로 인하여 방문이 쉽지 않습니다.
- 컨셉표현+쉬운과 더불어 고려하실 사항이 바로
- 도메인의 길이입니다. 도메인 주소는 6~8자를 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중요한 쇼핑몰 도메인을 기발한  아이디어로 잘 정하시기 바랍니다.

최재용 교수 소개(블로그 가기) ▲ 최재용 교수 미국 GLG 마케팅 그룹 마케팅 컨설턴트 메이크샵 샵인사이드 전임강사 광운대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외래교수 안양대학교 유통무역과 유통무역과 여성부, 노동부, 정통부 창업과정 교수 중소기업청 마케팅 컨설턴트 국립 목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외래교수 서울시 하이 창업스쿨 교수 열린 사이버 대 온라인창업학과 초빙교수 외 다수활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