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절반 “잡셰어링 동참하겠다”
대기업 절반 “잡셰어링 동참하겠다”
  • 최은경 기자
  • 승인 2009.02.18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브닝경제]임금을 동결하거나 줄여 일자리를 나누는 ‘잡셰어링(Job Sharing ; 일자리나누기)’에 대해 대기업의 절반가량이 동참의사를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취업포털 ㈜잡코리아와 함께 최근 매출액상위 500대기업을 대상으로 ‘일자리나누기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45.2%의 대기업이 임금동결 또는 삭감이 전제될 경우 ‘잡셰어링’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동참하지 않겠다는 기업은 5.2%에 불과했다.

49.6%의 기업들은 참여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상의는 “많은 기업들이 일자리나누기의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구체적인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경영불확실성이 그만큼 크고 노조의 양보여부도 확신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그러나, 응답기업의 대부분(92.6%)은 지금의 고용위기 극복방안으로 잡셰어링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또 응답기업의 50.9%는 잡셰어링의 전제조건으로 임금동결 또는 삭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답해 일자리를 나누기 위해서는 근로자들의 임금 양보가 불가피해 보인다.

기업들은 일자리를 나누는 방식으로 ▲ 휴가 또는 휴직(18.3%)과 ▲ 초과근로시간 단축을 통한 임금삭감(13.9%)을 많이 꼽았다. 이 밖에 ▲ 전환배치(11.3%)나 ▲ 근로시간 단축 없는 임금삭감(10.4%), ▲ 정규근로시간 단축을 통한 임금삭감(8.7%) 등을 제시했다.

노조가 있는 기업들은 노조가 일자리나누기에 찬성할지 여부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고 있었다. 노조가 찬성할 것으로 보는 기업은 27.6%에 그친 반면 반대할 것이라는 응답이 34.1%, 예측할 수 없다도 37.1%에 달했다.<협의중(1.2%)>

기업들은 일자리나누기에 대한 정부의 지원책으로 ▲ 세제상 혜택(41.3%)과 ▲ 고용유지지원금 확대(31.7%)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 외에 ▲ 근로감독 및 세무조사 면제(6.5%), ▲ 퇴직금·실업급여 등에서 근로자 불이익방지(5.7%) 등을 들었다.<모르겠음(9.6%), 기타(5.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