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그룹, stx유럽 상장폐지 계기 글로벌 통합경영 본격화
STX그룹, stx유럽 상장폐지 계기 글로벌 통합경영 본격화
  • 이원섭 기자
  • 승인 2009.02.10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브닝경제]STX그룹이 STX유럽 상장 폐지를 계기로 본격적인 한국, 유럽, 중국간 시너지 극대화에 나선다.

STX그룹은 9일(현지시간) 오슬로증권거래소(OSE)로부터 STX유럽 상장폐지 신청을 승인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상장폐지 승인으로 STX그룹은 STX유럽의 지분을 100% 확보하게 됐으며 경영 지배력을 확실히 확보했다고 밝혔다.

STX유럽은 비상장사로서 신속한 의사결정 구조를 지니게 돼 STX그룹 특유의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속도경영’에 본격적으로 나설 수 있게 됐다.

STX그룹은 이번 상장 폐지를 계기로 한국, 유럽, 중국 등 3대 거점 조선소의 통합운영이 한층 가속화해 본격적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상장 폐지와 함께 그룹내 조선해양분야의 전략 및 협력방안을 본격 논의하기 위해 STX유럽의 톨스타인 달레 쇼트베이트(Torstein Dale Sjotveit) 사장과 오프쇼어(Offshore)부문을 담당하는 로이 라이트(Roy Reit) 사장 등이 10일 방한한다.

STX그룹에 따르면 STX유럽 경영진들은 1주일간 본사에 머무르면서 조선 및 해양플랜트 분야의 기술, 통합구매 및 생산 협력 등 향후 전략적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STX그룹은 재상장 또는 지분매각 등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금 회수에 나설 방침이다.

STX의 한 관계자는 “이러한 시너지를 바탕으로 STX유럽의 기업 가치를 높이는데 주력하면서 금융시장이 안정화되는 시점에 대주주로서 지분을 유지한 채 제3시장에 IPO 등을 통해 투자자금을 회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