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국내 기업 IT 투자 -6.5% 전망
2009년 국내 기업 IT 투자 -6.5% 전망
  • 한영수 기자
  • 승인 2009.02.10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브닝경제]글로벌 경기침체가 2009년 국내 기업들의 IT 투자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보고서가 발표됐다.

최근 발간된 한국 IDC(www.idckorea.com)의 'Korea End-user IT Spending Outlook: 2009년 국내 기업들의 IT 투자 보고서'는 전년 대비 -6.5% 로, 이는 현재까지 각 기관에서 발표한 IT 전망치 중 가장 낮은 수치이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IT 투자 위축 경향은 조사대상 산업군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데, 특히 제조업에서의 IT 투자가 -14.5%로 가장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제조업의 경우, 세계경제 동반하락의 여파로 급격한 수출 둔화에 직면해 있고, 내수경기까지 침체되면서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년 대비 대규모 프로젝트 수와 규모가 줄어든 금융업은 -5.1%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 정부 및 공공분야는 -1.8% 감소에 그쳐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적었다.

당초 정보화 예산 삭감으로 정부 및 공공분야의 IT 투자 감소폭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됐으나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부양 노력과 SOC 사업과 연계된 신규 IT 시장 창출 가능성 때문에 하락폭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그 외 통신(-6.4%), 유통(-0.9%). 대학(-1.1%)이 모두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인 가운데 닷컴만이 6.4% 플러스 성장으로 보고있다. 이는 지난 해 신규 출시 게임들이 대성공을 거둠으로써 오랜만에 성장의 모멘텀을 이어가고 있는 온라인 게임업계의 힘에 기인한 바가 크다.

또한 IDC는 이 보고서에서 IT 운영비용절감이 2009년 IT 담당자들의 가장 큰 화두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정된 IT 예산을 보다 합리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각 기업들은 최대한 지출을 줄이고, 기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예년보다 많은 업체들이 가상화나 클라우드 컴퓨팅 같은 이슈에 관심을 갖고, 도입 의사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IT 비용절감이 절대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IFRS나 보안강화 같이 미룰 수 없는 사안에 대해서는 꾸준한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았다.

따라서2009년은 과거 어느 때보다 IT 투자에 있어 선택과 집중의 문제가 중요시 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한국 IDC에서 매년 초 발간되는 'Korea End-user IT Spending Outlook' 보고서는 국내 500여개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엔드유저 조사 프로젝트로서, 해당년도 IT 예산과 주요 이슈 등을 조사함으로써 국내 IT 지출 규모와 트랜드를 분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