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전세 대출 보증’ 6일부터 시행
‘역전세 대출 보증’ 6일부터 시행
  • 배원숙 기자
  • 승인 2009.02.05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증한도 전세보증금의 30%, 주택당 5천만원

[이브닝경제] ‘역전세 대출 보증’이 6일부터 시행 되면서 전세가격 하락으로 인해 전세보증금 반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집주인이 보증금 반환 부족분을 은행에서 손쉽게 대출받을 수 있게 됐다.

한국주택금융공사(사장 임주재)는 5일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집주인과 세입자 간 전세금 반환분쟁을 줄이기 위해 ‘임대보증금 반환보증 제도’를 새로 도입, 6일부터 1년간 한시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보증 상품은 전세보증금을 반환하지 못하는 집주인을 보증대상자로 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보증의 혜택이 세입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대출금을 세입자의 계좌로 직접 이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전세 1건당 보증한도는 전세보증금의 30%, 주택당 5천만원이며, 1인당 총 보증한도는 1억원이다.

보증대상 주택은 면적 제한 없이 9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주택법상 주택이며, 보증기한은 최대 4년, 보증료율은 임대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연 0.5~0.7%가 적용된다.

한편, 보증금액이 3,000만원 이하인 경우 별도의 담보권을 설정하지 않지만, 3,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초과분에 대해서는 해당 주택에 근저당권을 설정한다.

보증을 희망하는 임대인(집주인)은 임대차계약서 사본 등 확인서류를 준비해 일선 은행을 방문하여 대출신청을 하면 보증심사 등을 거쳐 임대보증금반환을 위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공사 관계자는 "최근 경기침체에 전세 가격하락까지 겹쳐 임차인들의 임차보증금 회수에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며 "임대보증금반환보증 지원으로 임대인과 임차인 간 분쟁을 예방하고 임차인들의 주거안정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