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택지 주택 전매제한 최장 3년으로 단축
민간택지 주택 전매제한 최장 3년으로 단축
  • 편집부
  • 승인 2009.02.03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브닝경제]현재 최장 5년까지인 수도권 민간택지 주택의 전매제한 기간이 3년으로 완화된다. 부부 간에도 소유관계를 완화함으로써 전매제한 기간 내에도 공동명의로 소유할 수 있도록 해 입주자 지위의 일부를 증여할 수 있다.

3일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수도권 민간택지 내 분양가 상한제 적용 주택의 전매제한 기간을 과밀억제 권역의 경우 85㎡ 이하는 5년에서 3년, 85㎡ 초과는 3년에서 1년으로 단축하도록 했다.

단, 과밀억제권역 외의 지역은 기존 규정대로 1년으로 유지된다. 또한 권역과 관계없이 투기과열 지구인 경우에는 3년의 전매제한 기간이 적용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해 정부가 수도권 공공택지 주택의 전매제한 기간을 추가로 완화하기로 한 데 따라, 형평성을 감안해 개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주택을 분양받은 뒤 전매제한 기간 내에 입주자 지위의 일부를 부부 간에 증여하는 것도 허용하기로 했다.

이는 그동안 미분양 주택을 취득했을 경우에는 부부 공동명의로 취득이 가능한 반면, 투기과열지구와 분양가상한제 주택은 전매제한 기간 내에는 부부끼리도 증여를 할 수 없도록 돼있는 부문을 개정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