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정만원 사장 "KT-KTF합병은 독점에 따른 비상사태"
SKT 정만원 사장 "KT-KTF합병은 독점에 따른 비상사태"
  • 이원섭 기자
  • 승인 2009.01.21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브닝경제]SK텔레콤 정만원 사장은 21일 KT-KTF합병과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정경쟁이 원천 봉쇄되는 비상사태에 직면해 있다"고 주장했다.

SK텔레콤 정만원 사장은 “지금의 통신시장은 공정한 경쟁을 통한 산업발전이 원천 봉쇄되는 비상사태에 직면하고 있다”며, “그것은 필수설비를 독점한 KT가 이동통신 2위 기업인 KTF와 합병을 통해 독점적 거대 사업자가 되겠다고 공식화했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하며 합병에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만원 사장은 양사 합병의 문제점으로, “ 전체 통신시장 및 통신자원을 KT가 독식하게 되어 경쟁이 심각하게 제한되며, KT가 보유한 필수 설비를 통해 KT의 기존 유선시장 독점력이 더욱 고착화될 뿐 아니라 이동전화시장으로까지 지배력이 전이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의 컨버전스 환경에서 KT가 가진 막강한 지배력은 방송 및 뉴미디어 시장으로 확대되어 결국 방송통신시장 전반의 경쟁제한 상황이 초래될 것”을 우려했다.

정사장은 “ 통화품질,요금 등의 본원적 경쟁은 사라지고 소모적인 마케팅 비용 경쟁으로 회귀할 것이며, 시장독점에 의한 경쟁감소로 인해 요금인하 유인이 저하되어 결국 소비자 피해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통신장비,미디어,콘텐츠 시장 등 전후방 산업과의 선순환을 유도할 동력이 약화되어, 일자리 창출 및 경제위기 극복이라는 정부 정책 추진에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만원 사장은, 지금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몸집 부풀리기를 통한 독점 거대기업의 탄생’이 아닌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신규시장을 창출하고 해외시장에 도전할 수 있는 시장환경 조성과 정부 지원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