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변...최고 50층까지 재건축 허용
한강변...최고 50층까지 재건축 허용
  • 최은경 기자
  • 승인 2009.01.1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브닝경제]서울시가 19일 ‘한강 공공성 회복선언’을 발표하면서 지지부진했던 한강변 재건축 단지 사업추진에 시동이 걸렸다.

부동산포털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서울 재건축 단지 중 한강변과 인접한 단지를 조사한 결과 41개 단지 3만2천7백88가구가 초고층 재건축 허용에 따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조사됐다.

그동안 천편일률적으로 지어졌던 재건축 아파트에 기부채납을 통해 최고 50층까지 다양한 스카이라인을 적용해 개발할 수 있게 됐다.

한강변 높이 관리는 여의도, 압구정, 잠실, 성수 등의 지역이 적용되는데 개발압력이 크고 배후 조망 대상이 없으며 굴곡부인 곳은 평균 40층, 최고 50층까지 지을 수 있게 된다.

초고층 재건축 허용의 대표적인 수혜 단지는 강남구 압구정동 재건축 단지다. 압구정동은 과거 2005년 2월 압구정동과 청담동 일대 8개 단지를 최고 60층 높이의 초고층 재건축사업을 추진했지만 부동산 투기 염려로 사업이 좌초된 적이 있다. 한양7차 115㎡ 시세가 14억원선.

압구정동 외에도 구별 수혜 단지는 서초구가 1만3천4백27가구로 가장 많다. 반포동 반포주공1단지, 잠원동 한신 등이 한강변 높이 관리에 따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압구정동이나 반포동 일대 중개업소에는 아직 초고층 재건축 허용에 대한 문의가 늘진 않았지만 개발이 가시화되면 최근 1년새 최고 2억원까지 하락했던 시세가 상승세로 반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송파구는 잠실동 주공5단지와 신천동 미성, 장미, 진주 등 3종 일반주거지역 아파트 1만69가구가 수혜를 받게 된다. 잠실 주공5단지 119㎡는 지난 7일 제2롯데월드 건립 허용 소식에 힘입어 올들어 10억5천만원에서 12억1천만원으로 1억6천만원 오르기도 했다.

신천동 중개업소 관계자는 “초고층 재건축 허용에 관한 기사가 보도된 후 매수 문의가 2건 정도 접수됐다. 장미1차 109㎡는 지난 달 5억5천만~6억원에 급매물이 모두 거래된 후 7억1천만~7억3천만원으로 시세가 올라가 이 가격에도 거래할 매수자는 대기중”이라며 “현재는 매도자 우위의 시장”이라고 전했다.

이밖에도 한강변에는 강동구 5천1백가구, 용산구 2천3백68가구 재건축 아파트가 있다. 강동구는 고덕시영, 고덕주공2단지 등이, 용산구는 이촌동 강변, 렉스, 한강맨션 등의 수혜가 예상된다.

닥터아파트 이영진 리서치연구소장은 “소형주택의무비율, 임대주택건립비율 등 재건축 규제 완화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초고층 재건축사업까지 가능하게 되면 침체됐던 강남권 주택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겠지만 투기 역시 재연될 소지가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해당 지역의 부동산 투기를 막기위해 지분쪼개기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이들 지역에 적용되고 있는 주택관련 규제는 강남구, 송파구, 서초구가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주택거래신고지역에 묶여있고 성동구 성수동과 마포구 합정동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있어 거래시 허가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