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첫 비상경제대책회의 주재
李대통령, 첫 비상경제대책회의 주재
  • 배원숙 기자
  • 승인 2009.01.0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물경기 침체 본격화...치밀한 선제대책 필요"

[데일리경제]이명박 대통령은 8일 "지금부터 실물경기 침체가 본격화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더욱 치밀하고 선제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지하벙커에서 열린 첫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이 같이 말하고 "비상경제대책회의는 시급한 결정이 필요하고, 부서간 급히 합의가 이뤄져야 하는 현안에 대해 긴급 조정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모든 부처가 서로 긴밀히 협력해 대응책을 마련해야 효율성이 높아지고, 그런 점에서 협력도 선제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과거 재경원과 한은간에 갈등과 대립이 있었던 적이 있었다"면서 "그런 일들이 일어나는 것은 서로에 대한 이해부족이거나 부처 이기주의 때문인데 지금과 같은 비상상황, 그리고 국가적 위기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대기업들이 현금과 달러 확보를 위해 상당히 노력하고 있으나 그런 게 경제 전체의 선순환 구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협력업체의 대금 결제를 신속히 해서 상생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등의 협조가 절실하다"면서 "중소기업 등에 대한 설 자금 지원 대책을 철저하고 차질 없이 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중소기업과 서민가계의 애로 등 이른바 실물을 정확히 반영해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시급한 결정이 필요한 현안과 부서간 급히 합의가 이뤄져야 하는 안건들을 우선 긴급 조정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 대통령은 "현장의 체감이 반영돼야 하고 살아 있는 회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이 대통령을 비롯해 강만수 기획재정부장관, 전광우 금융위원장,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 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의장, 국민경제자문위원들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 지하벙커에 설치된 비상경제상황실에서 2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중소기업 대출과 서민가계의 실물 대책 마련을 논의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