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도 고객만족도 1위 석권
현대차, 인도 고객만족도 1위 석권
  • 한영수 기자
  • 승인 2009.01.0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현대자동차는 8일 최근 인도의 자동차 조사 기관 TNS가 발표한 『종합 고객 만족도(Total Customer Satisfaction)』조사에서 3개 차종이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12개 차급별로 조사, 발표한 종합 고객 만족도 평가에서 ‘i10’이 100점 만점에 92점으로 프리미엄 소형차급(Premium Compact Segment)에서 1위, ‘겟츠(내수명 클릭)’가 92점으로 상급 프리미엄 소형차급(Upper Premium Compact Segment)에서 1위, 준중형급(Entry Midsize Segment)에서 ‘엑센트(내수명 구형 베르나)’가 90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현대차는 총 12개 차급 중 3개 차급에서 1위를 차지해 2개 차급에서 1위를 차지한 도요타와 혼다를 제치고 해외 브랜드 중 가장 많은 1위 차종을 배출했다.

이번 『종합 고객 만족도(Total Customer Satisfaction)』조사는 인도 신차 고객 7천 9백여명을 대상으로 인도에 판매중인 47개 모델에 대해 제품품질, 판매만족도, A/S, 브랜드 이미지, 차량유지비, 성능, 디자인 등 종합적인 고객 만족도를 평가했다.

현대차 인도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i10’은 작년 4월 인도의 주요 자동차 매체와 iCOTY(Indian Car of the Year)로부터 ‘올해의 차’에 선정되는 등 인도에서 실시되는 자동차 관련 5개 시상식 모두를 휩쓸었으며, 지난 12월에는 칠레에서도 ‘올해의 차’에 선정될 정도로 훌륭한 품질과 디자인 및 성능으로 세계 각 지역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또한, 지난 해 인도 시장에서 ‘i10’과 ‘쌍트로’를 앞세워 24만 5천397대를 판매해 글로벌 침체 속에서도 전년 대비 22% 이상 증가한 성과를 올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i10’을 비롯한 i 시리즈가 해외에서 지속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며, “본격적으로 판매가 시작되는 ‘i20’ 등 소형차를 중심으로 인도 시장에서 판매 확대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TNS Automotive는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적인 마케팅/여론조사 업체로 세계 70여개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다. 유럽 1위, 아시아 2위, 세계 3위의 종합 조사 전문 그룹으로 인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조사기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