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광교 등 수도권 공공택지 전매완화수혜
판교, 광교 등 수도권 공공택지 전매완화수혜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12.23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판교, 광교 등 수도권 공공택지 전매제한이 기존 3~7년에서 1~5년으로 2년씩 줄어들어 택지지구發 청약열기가 되살아날 전망이다. 특히 내달 초 금번 조치로 전매제한이 3년으로 단축된 판교 중대형 분양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라 더더욱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공공택지는 기반시설과 편의시설이 체계적으로 들어서는데다 간선 도로망과 지하철 등이 집중적으로 연결돼 생활이 편리하다. 한꺼번에 수천에서 수만 가구가 지어 입주 후 거래가 빈번하고 환금성도 높아 인기청약지로 꼽혀왔지만 올 11월 수도권 분양권전매시장이 열리면서 계약 즉시 되팔 수 있는 비분양가상한제 아파트에 밀려 판교급 청약광풍이 예상됐던 광교신도시까지 미분양이 속출했을 정도다.

하지만 금번 규제완화로 수도권 공공택지 과밀억제권역은 기존 5~7년에서 3~5년, 비과밀억제권역은 3~5년에서 1~3년으로 전매부담이 줄었다. 실수요자라면 아파트 공정기간, 양도세비과세 보유요건을 감안하면 사실상 전매제한을 받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특히 판교는 이미 분양승인을 신청해 1월에 분양을 앞두고 있는 판교 푸르지오그랑블 전매부담이 줄어든데다 분양가도 2년 전 가격보다 3.3㎡당 250만원 가량 낮아져 수요자들이 대거 몰릴 전망이다. 2006년 8월 이미 분양을 마친 판교 중대형 물량도 내년 말께 전매매물이 쏟아질 전망이어서 침체된 경기남부지역에 온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비과밀억제권역에서는 같은 광교신도시 용인지역 물량이 과밀억제권역인 수원 물량보다 청약경쟁이 더 치열할 뿐 아니라 입주 후에도 신도시 내 가격 상승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스피드뱅크에 따르면 향후 수도권 공공택지내 분양을 계획하고 있는 물량은 총 5만 849가구로 이중 입지여건이 비교적 우수한 과밀억제권역 물량은 전체의 14%인 7042가구에 불과하다. 다음은 수도권 주요 분양예정아파트에 대한 소개다.

<과밀억제권역>

◆경기 성남시 판교신도시 대우·서해종합건설=대우건설과 서해종합건설이 내년 1월 쯤 A20-2블록에 948가구(121~331㎡) 아파트를 분양한다. 2008년 판교에서 분양하는 곳 중 가장 입지가 좋은 곳으로 평가 받는 지구다. 동판교에 자리한 신분당선 판교역을 도보로 이용가능하며 경부고속도로와 외곽순환도로,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분당내곡간 고속화도로 등 각종 도로망이 갖춰져 있다. 3년간 전매가 제한된다.

◆경기 시흥시 능곡지구 우남건설=우남건설은 경기 시흥시 능곡지구에서 236가구 아파트를 4월 쯤 선보인다. 주택형은 112㎡, 113㎡으로 구성된다. 시흥~안산간 39번국도와 영동고속도로 및 제2경인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 향후 제3경인고속도로(’10년)도 개통된다. 능곡지구는 안산 반월산업단지, 시화 산업단지, 인천 남동공업단지등의 산업단지등이 가까운 편으로 배후수요도 풍부할 전망이다.

◆경기 수원시 광교신도시 동광종합토건=동광종합토건은 경기도 수원시 광교신도시서 676가구 아파트를 내년 4월쯤 분양한다. 공급면적은 132㎡ 단일형이다. 사업지 좌측은 첨단산업연구단지로 개발된다. 또 우측에는 광역녹지축으로 조성되며 용인~서울간 고속화도로 상현IC도 가깝다.

<비과밀억제권역>

◆경기 용인시 광교신도시 용인지방공사=용인지방공사가 내년쯤 용인 상현동 광교신도시 A28블록에 700여 가구(111~114㎡) 아파트를 분양한다. 단지 북측으로는 광교산이 있어 주거 쾌적하다. 초·중·고교가 도보 통학권에 있다. 단지 바로 동측에 입지한 중심상업지구에 신분당선 연장선(’14년 예정)이 들어올 예정이어서 편의시설과 대중교통 이용이 뛰어나다. 또 용인~서울간 고속도로(’09년 예정)와 영동고속도로(동수원IC) 진입이 쉬운 편이다.

◆경기 김포시 김포한강신도시 우미건설=우미건설은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 AC-2블록에 1058가구 대단지아파트의 분양을 내년 4월쯤 선보인다. 단지 남측으로 조금 떨어진 곳에 상업지역과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선다. 단지 서쪽으로는 학교 두 곳이 들어서며 교육여건도 양호해 질 것으로 보인다. 오는 2012년까지 김포공항에서 한강신도시까지 경전철이 건설되고 한강변을 따라 올림픽대로와 신도시를 오가는 6차로 김포고속화도로가 내년 개통을 앞두고 있어 교통여건이 개선된다.

◆경기 김포시 김포한강신도시 새한건설=새한건설은 내년 2월쯤 138㎡ 단일형 아파트 520가구를 분양한다. 바로 우측에 상업지역과 업무지역이 조성될 예정이다. 북측에 가장 먼저 분양해 입주를 앞두고 있는 장기지구가 위치해 편의시설을 공유할 수 있다. 사업지 남측에 하천이 흐르며 조망도 가능하다. 바로 우측에는 상업지역이 들어서 생활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좌측 길 건너편으로 초등학교가 위치해 통학이 편리하다.

◆경기 파주시 파주교하신도시 한양=한양이 경기 파주시 파주교하신도시 A-4블록에 780가구 아파트(85∼148㎡)를 분양한다. 향후 제2자유로·제2외곽순환도로·경의선 복선전철 운정역(’09),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등이 개통되면 교통여건이 더욱 양호해진다. 운정역이 도보로 이용가능하며 운정역 주변은 상업시설이 들어선다.

◆경기 남양주시 별내지구 대원=대원은 내년 5월쯤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지구 내에서 491가구의 분양에 나선다. 공급면적은 128, 152㎡ 중대형으로만 구성된다. 남양주 별내지구는 서울외곽순환도로로가 별내지구를 통과한다. 또 경춘선 복선전철 별내역(’11년 개통)이 지구 내에 있어 대중교통여건도 양호한 편이다. 향후 8호선 연장선(’18년 개통)도 계획돼 있다.

◆인천 서구 청라지구 동양메이저건설=동양메이저건설은 내년 4월쯤 인천 서구 청라지구 26블록과 39블록에서 4월쯤 중대형아파트 분양에 나선다. 이 아파트는 145㎡ 단일형으로 각각 255가구와 563가구를 분양한다. A26블록은 상업지역과 가까워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또 A39블록은 외국인 초,중,고교가 도보거리다. 테마형 레저·스포츠단지는 바로 서측에 있어 조망이 가능하며 북측으로는 국제업단지가 있다. 전매는 1년간 제한된다.

◆인천 서구 청라지구 중흥건설=중흥건설은 내년 1월쯤 인천 청라지구 A28블록에 총 760가구 아파트를 분양한다. 공급면적은 113~182㎡까지 구성된다. 북인천I.C를 통해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향후 서인천IC와 청라지구를 잇는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도로가 개통 예정이고 인천국제공항철도 청라역(’10)이 신설된다. 사업지는 하천과 인접해 조망이 가능하며 바로 윗 블록은 상업지역이다. 사업지에서 경인고속도로도 가깝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