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화 균형 발전, 대규모 개편
지역문화 균형 발전, 대규모 개편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7.08.29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8월 29일(화) 국무회의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을 의결했다.

문체부는 신속한 의사 결정 체계를 마련하고, 책임행정 기반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역문화 균형 발전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 패럴림픽의 성공적 개최 등의 정책과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조직을 대규모로 개편한다.

이 개정령안엔 △ 국(局) 중심 체제로의 전환 △ 지역문화정책관 신설 △ 평창올림픽지원단 신설 등을 담고 있다.

주요 조직 개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의 실 중심의 문체부 조직 체계가 의사 결정 지연과 책임 소재 불명확을 초래한다는 내 · 외부 의견을 반영해 문화콘텐츠산업실, 체육정책실, 관광정책실 등 3개의 실은 국 체제로 전환된다.

둘째, 문화저변 시설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나, 국민 체감도와 여가활동은 정체되어 있다. 또한 지역 · 계층 간 문화 격차가 여전히 존재하는 현실에 주목해 문화기반정책관을 지역문화정책관으로 재편하고 생활문화와 지역문화의 균형 발전을 위한 정책을 좀 더 조직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셋째, 6개월 앞으로 다가온 2018 평창 동계올림픽 · 패럴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평창올림픽지원과를 평창올림픽지원단으로 격상하고 조직을 강화한다.

이밖에 전 세계에 우리 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주요 문화를 홍보하는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문화홍보원의 위상을 높인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일자리, 고령화 등의 행정환경에서 문화적 대안을 찾는 등 부내 통합 조정 역할을 하는 미래문화전략팀도 설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