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방부 사드발사대 의도적 누락했다"
청와대 "국방부 사드발사대 의도적 누락했다"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7.05.31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청와대

국방부가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사실을 보고서에서 의도적으로 누락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1일 브리핑에서 “청와대는 어제 국방부 정책실장 등 군 관계자 수 명을 불러 보고 누락 과정을 집중 조사한 결과,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반입 보고 누락과 관련해 조사를 진행한 결과, 국방부가 4기 추가 사실을 보고서에서 의도적으로 누락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조사 결과 실무자가 당초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6기 발사대’, ‘모 캠프에 보관’이라는 문구가 명기돼 있었으나 수차례 강독 과정에서 문구가 삭제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 부분은 피조사자 모두가 인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종적으로 청와대 정의용 안보실장에게 제출한 보고서에는 ‘6기, 캠프명, 4기 추가 반입’ 등 문구 모두가 삭제됐고, 두루뭉술하게 ‘한국에 전개됐다’는 취지로만 기재됐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청와대가 사드 4기의 추가 반입에 대해 최초 인지하게 된 과정과 관련, “5월 26일 정의용 안보실장이 국방부 정책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았으나 석연치 않은 점들이 있어 이상철 안보1차장이 보고에 참석했던 관계자 1명을 보고가 끝난 뒤 자신의 사무실로 따로 불러 세부적 내용을 하나하나 확인하던 중 사드 4기의 추가 반입 사실을 최초로 인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이 차장은 27일 이 같은 사실을 정 안보실장에게 보고했고, 정 실장은 28일 한민구 국방장관과 오찬을 함께하며 ‘사드 4기가 들어왔다면서요?’라고 물었으나 한 장관은 ‘그런 게 있었습니까?’라고 반문했다”며 “정 실장은 29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를 했고, 문 대통령은 30일 한민구 장관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반입 사실을 최종 확인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은 국가와 국민의 운명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드 반입이 국민도 모른 채 진행이 됐고, 새 정부가 들어서 한·미 정상회담 등을 목전에 두고 있는 시점임에도 국방부가 이 같은 내용을 의도적으로 보고하지 않은 것에 대해 충격을 받았다고 표현한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