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073일만에 수면위로...미수습 유가족 "유가족이 되는게 소원"
세월호 1073일만에 수면위로...미수습 유가족 "유가족이 되는게 소원"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7.03.2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ytn뉴스화면

세월호 선체가 지난 2014년 4월 16일 침몰이후 1073일만에 수면위로 모습을 드러낸 23일 새벽, 304명의 생명을 앗아간 외견상 모습은 참혹했다.

세월호 선체는 22일 시험인양을 시도해 선체를 1m 들어 올린 후 천천히 진행, 23일 오전 4시 47분경 육안으로 확인될 정도로 녹슨채 떠올랐다.

3년이라는 시간동안 바닷속에 잠겨있던 선체는 곳곳이 녹이 슬고 금이 간 채 황량한 외관상태를 그대로 드러냈다.

해양수산부는 23일 10시 현재 높이 22m인 세월호 선체를 해저면에서 24.4m까지 인양하였으며, 현재 인양작업을 멈추고, 세월호 선체와 잭킹바지선에 1차 고박하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오전 11시 수면 위 13m까지 인양을 목표로 진행하였으나, 세월호가 물 위로 올라오는 과정에서 선체의 자세가 변동됨에 따라 잭킹바지선 와이어와 세월호 선체간 간섭현상이 발생해 일부 계획이 지연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1차 고박작업 후 세월호 선체의 자세를 다시 조정하는 작업을 진행하며, 잭킹바지선과 선박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시 일부 인양 지장물(환풍구 등)을 정리하는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해수부는 "선체가 물 위로 올라오면서 세월호와 잭킹바지선간 간격이 좁아짐에 따라 신중한 작업이 필요하다. 이로 인해 당초 11시까지 진행하려 하였던 수면 위 13m 인양작업은 23일 오후 늦게 또는 저녁에나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세월호 인양이 진행되는 가운데 미수습 유가족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밝히면서 "시신을 수습해 유가족이 되는 게 소원이라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눈물을 쏟았다.

미수습중인 단원고 조은화양 어머니 이금희 씨는 "다윤이 엄마와 내가 새벽에 배가 올라왔다는 얘기를 듣고 환호를 질렀다. 이제 세월호 올라오는구나. 우리 아이 찾을 수 있겠구나. 우리 은화 세월호 속에 그만 있어도 되는구나"라며 미수습자 9인의 이름을 일일이 부르며 세월호 인양이 진행되고 있지만 배가 올라온건 아니다. 왜 그랬는지 밝혀야 하는 작업도 남아있다. 그래야 세월호 같이 참담한 일이 두번 다시 없을거라 생각한다"고 말하면서 오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