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자회사’도 고강도 구조조정 실시
농협, ‘자회사’도 고강도 구조조정 실시
  • 한영수 기자
  • 승인 2008.12.08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회사 청산 및 통폐합, 인력감축 등 강력한 구조조정을 추진하기로
농협중앙회가 지난 4일 중앙회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한데 이어, 자회사도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농협중앙회는 8일 긴급 자회사 사장단회의를 개최하고 향후 자회사 청산 및 통폐합, 인력감축 등을 골자로 하는 강력한 구조조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자회사 전 상근임원이 사직서를 제출하여 인적쇄신의 기반을 조성하기로 하였으며, 농협유통, 충북유통, 부산경남유통, 대전유통센터 등 4개 유통자회사는 단일 자회사로 통합시키고, 자본시장통합법에 대비하여 증권, 선물, 자산운용의 3개 금융자회사도 통합 또는 수직계열화를 통해 규모화, 전문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사업기능이 미미하거나 농업인 실익과 관련이 적은 자회사는 청산, 매각하는 등 현행 25개 자회사(손자회사 4개사 포함)중 9개사를 구조조정 함으로써 2010년까지 16개사로 축소하기로 했다.

자회사 전체 상근임원의 22%에 달하는 11명을 내년부터 감축・운영하며, 신규 임원에 대해서는 조직 내외부의 공모 등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경영진을 영입하고, 임원추천위원회 운영 등 객관적 검증절차를 통해 임원 선임의 투명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또한, 전 상근임원을 대상으로 엄격한 임원별 성과평가를 통해 실적이 부진한 임원은 임기 중에도 해임하는 등 보다 강력한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회사 임원 보수 10% 삭감과 함께 2008년 및 2009년도 전 자회사 직원의 임금을 동결하고 기 인상분에 대해서는 반납하는 등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병행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