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전대통령 불복시사에 문재인, 안희정등 야권 일제히 비판
박전대통령 불복시사에 문재인, 안희정등 야권 일제히 비판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7.03.13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떠나 삼성동 사저로 돌아가면서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고 언급하는 등 헌법재판소의 탄핵인용 결정에 불복하는 듯한 인상을 남긴 것을 두고 야권은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12일 저녁 지난 10일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후 사흘만에 청와대를 나와 삼성동 사저로 돌아갔다. 사저 주변에는 박 전 대통령을 지지층이 태극기를 흔들면서 운집했고, 서청원, 윤상현, 조원진등 친박계 의원들이 박 전대통령을 맞았다.

이 날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을 대신해 "제게 주어졌던 대통령으로서의 소명을 끝까지 마무리하지 못해 죄송하게 생각한다. 저를 믿고 성원해주신 국민 여러분게 감사드린다. 이 모든 결과에 대해서는 제가 안고 가겠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진실을 반드시 밝혀진다고 믿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 헌재의 결정에 불복하는 듯한 인상을 남겼다.

이에 야권은 일제히 박전대통령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유력대선후보중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사죄하고 승복하는 모습으로 국민의 갈등과 상처를 치유하는 데 함께 해주는 것이 박 전 대통령에게 남은 마지막 도리"라며 "헌재 결정에 승복하지 않은 것은 우리 국민과 헌법에 대한 모욕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13일 “박근혜 전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승복한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재 판결에 승복 입장을 밝히는 게) 국가와 국민을 통합으로 이끄는 마지막 의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은 한발 더 나아가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탄핵 이후 정견발표 기자회견'을 통해 "선(先) 청산 후(後) 통합의 원칙을 밝히자"고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에게 제안하면서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에 대해서도 즉각 출국금지조치와, 구속수사 등을 강하게 촉구하며 적폐청산에 무게를 뒀다. 이날은 박 전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국정농단 세력에 대한 "사면 불가 방침을 공동 천명하자"고 강경한 메시지를 더했다.

▲ 이재명 성남시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저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야밤 퇴거’를 바라보며 많은 국민들께서 그나마 갖고 있었던 연민과 관용마저 버리지 않았을까 생각된다."고 쓴소리를 던지면서 "박 전 대통령은 끝내 ‘국민’이 아닌 ‘자신’과 ‘친박’을 선택해 퇴거하는 그 순간까지 국민 앞에 뉘우친다는 말 한마디 고사하고, ‘진실’을 운운하며 사실상 불복이나 다름없는 선언을 했다."고 비난했다. 

▲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국민의당 대선주자 안철수 전 상임 공동대표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에 불복을 시사하는 발언을 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고 밝히고 "박 전 대통령도 이제 헌재 판결을 존중하고 진실을 밝히기 위해 검찰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검찰 수사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박대통령의 헌재 판결 불복에 대해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밝힌 "진심으로 승복하고 화해와 통합을 말씀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한 내용을 재차 확인하는 선에서 입장을 대신했다.

▲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끝내 파국을 선택했다”고 말하고“헌재의 결정에 불복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한 것"이라며 비판하고 "국민들이 고대했던 진정어린 사과는 없었다”면서 "나라가 결딴나든 말든 국민을 이기고 말겠다는 오기에 말문이 막힌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