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MICE 민간자원 활용 중국과의 교류 강화..피해기업 지원도
인천, MICE 민간자원 활용 중국과의 교류 강화..피해기업 지원도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7.03.0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 유정복 시장은 사드배치에 따른 소비재, 관광, 문화 영역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경제제재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7일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사드 관련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책을 제시했다.

이날 긴급 대책회의는 유정복 인천시장의 주재로 관련 실·국장과 인천관광공사, 인천상공회의소,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인천신용보증재단 등 유관기관이 참석하여 인천경제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 열렸다.

인천시는 인천신용보증재단과 함께 사드관련 피해기업에 대해 특례보증을 통한 우선 지원, 기한연장·기준완화 등 상환 부담이 경감될 수 있는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관련 정보와 기업애로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무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군·구, 인천관광공사, 인천항만공사 등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TFT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중국정부의 한국관광상품 판매 중단 지시 등에 따른 관광·마이스 분야의 대응 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한다는 방침을 제시하고 대중국 관광·마이스 유치가 지속되도록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중국에 편중된 관광 수요를 대체하기 위해 동남아, 일본, 유럽 등 시장 다변화와 다국적 기업회의 유치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혓다.

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는 오는 3월28일부터 31일까지 한국관광공사, 서울시, 경기도 등과 함께 인도 뉴델리에서 ‘인센티브 관광 로드쇼’를 개최하고, 4월에는 마닐라, 자카르타, 5월에는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일본 등 현지 세일즈를 진행하여 인천 MICE의 강점과 매력을 홍보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유정복 시장은 중국의 경제제재가 다른 산업으로 확대될 경우 인천지역 수출기업에까지 확대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은 한·중 FTA 지방경제협력 시범지구로 웨이하이시와의 대표처 채널과 인차이나포럼, 인천상공회의소 등 민간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중국과의 교류를 더욱 강화하고 인천상의와 민간단체간 수출상담회 등에 인천시가 적극 지원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인천시 공동브랜드 어울 화장품에 대해서는 대중국 수출이 피해가 커질 것에 대비해 국내 온라인 판매처를 확대하고 싱가폴 등 해외시장을 확대 발굴할 것을 지시했다.

시 관계자는 ‘중국과 연결된 모든 채널을 열어 우리 기업들과 함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