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정은채 박사와 함께하는 웰니스 코칭 "건강과 성공을 이야기 하다"
[칼럼]정은채 박사와 함께하는 웰니스 코칭 "건강과 성공을 이야기 하다"
  • 정은채
  • 승인 2017.02.28 2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건강과 성공을 이야기 하다” 2017 3월부터 매주, 예방과 항노화를 위한 주제로 컬럼이 기재된다.

세계는 지금 심플하고 스마트한 웰니스 코칭 헬스케어에 주목

고령화 사회와 수명연장에 대한 기대와 두려움 속에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날로 커지면서 심리등을 포함 헬스케어에 관심이 많다. 항노화는 이미 산업 및 생활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웰니스코치는  정신, 영양, 운동, 미용 등 사람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헬스, 뷰티 통합 서비스를 말한다. 웰니스 분야 선구자로 불리는 정은채 박사의 ‘웰니스 코칭’ 을 통해 헬스케어 전반에 대한 내용을 칼럼으로 게재한다.

▲ (좌)정은채 박사/ 한국직업방송 제공


아직 생소한 개념의 직업이겠지만 미국과 영국등의 선진국에서는 헬스트레이너의 개념이 바뀌어  건강과 행복 즉 웰빙의 개념으로 이해되면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수 있도록 해주는 웰니스코칭 직업이 미래 유망직종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웰니스 코칭은 일상에서 생활습관등의 개선를 위해  우리 몸이 기억할수 있도록 우리 몸의 움직임을 활용한 운동과 정신요법을 첫 번째로 한다. 그리고 심신의 안정과 신체리듬의 균형으로 우리 몸의 이완과 순환을 도와 에너지를 만들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과 일자리 복지로 미래를 준비할수 있는 과정이다. 웰니스 코칭은 구체적으로 개개인의 건강상태, 즉 몸상태에 맞게 컨설팅 되어 영양, 운동, 정신 등의 우리 몸에 필요한 신체 3요소 기본과 우리 몸의 근본을 다스려 항노화를 위한 코치를 제공한다.

필자는 웰니스 과정을 2012년 어르신 일자리의 하나로 한국에 도입했다. 많은 어르신의 건강을 살피며 자신감을 찾아 주면서 큰 질병으로 나아갈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할수 있도록 자원봉사로 시작했다. 이제 세계의 트랜드나 헬스케어의 변화와 발전에 따라 이제는 노인 일자리 복지 개념을 넘어서 미래의 트랜드에 맞는 직업과 환경, 그리고, 현대인 모두에게 적절한 공급자와 수요자의 밸런스가 맞는 웰니스 개념이 서서히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다.

의학의 발전과 생활패턴의 변화로 120세까지 수명이 연장될 것이라는 전망도 더이상 허튼 말이 아니게 되었다. 인생에 삶과 죽음에 있어 생명의 연장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본다. 삶과 죽음에 대한 인식도 바뀌어 나이를 떠나 건강하고 아름답게 삶을 즐겨야 할 때다. 오래사는 만큼 우리 몸과 피부에도 적지 않은 노력과 그에 따르는 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고령화 사회에서 올 수 있는 크고 작은 질병으로부터의 위험과 그에 따른 예방 및  관리등의 관심은 그 어느때보다 높다. "오래 살 수 있다" 라는 것은 이와같은 두려움도 느끼는 반면 더 젊고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망으로 항노화에 관심이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이 두가지의 현실만으로도 웰니스코칭과 서비스는 일상에서 필요한 케어와 직업으로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직업과 서비스가 될 것이다.


1. 헬스케어 웰니스코치의 전망

> 고령화 사회에서 올수 있는 크고 작은 질병으로 부터의 위험과 그에 따른 예방과 관리

> 수명연장에 웰니스코칭 헬스케어 직업분야는 전 세계로 급성장
 
> 의학, 정신, 영양, 운동, 미용 에 따른 통합서비스를 통해 본인케어는 물론 시대적 흐름에 따른 4가지영역 문제해결 (정신적, 신체적, 직업적, 사회적)  

>  미래는 통합과 서비스로  4차산업과 함께  현대인들이 필요로 하는것은 웰니스코칭과 같이 전문성과 정확성을 가진 심플하고 스마트한 케어와 편안함을 추구

 2.웰니스코치의 직무

> 성향에 따른 교육분야와 헬스케어 서비스 직무

> 항노화 뷰티큐레이터 직무

> 예방을 위한 대상별 지도

> 온라인 교육을 통한 개인미디어 채널 활용

3.웰니스 코치의 진출

> 방가후 수업등 평생교육원을 통한 교사

> 대상별 개인지도

> 복지연계 노인복지시설등 활동

> 의료서비스와 연계 개인창업등 전문가로 활동

#정은채#정은채박사#숨닥터 정은채#웰니스코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