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저유가·엔화강세로 무역 흑자...주간경제동향 발표
일본, 저유가·엔화강세로 무역 흑자...주간경제동향 발표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7.02.03 2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무역수지 흑자가 일본 대지진 발생 직전 수준으로의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재무성의 지난해 기준 무역통계에 따르면 무역수지는 4조 741억엔 흑자를 기록했으며, 동일본대지진 발생 직전인 2010년 이후 6년만에 무역수지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무역수지 흑자의 가장 큰 요인은 저유가와 엔화강세이며, 이로 인해 수입금액이 65조 9,651억엔으로 전년대비 15.9% 감소한 반면, 수출금액은 2015년에 비해 7.4% 감소한 70조 392억엔을 기록했다.

 일본의 2016년 전국소비자물가지수 평균은 전년대비 0.3% 하락했다. 이는 2012년 이후 4년 만에 전년대비 하락한 것으로, 이에는 저유가와 엔화강세, 소비부진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영국의 EU 단일시장 완전 탈퇴 발표 이후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엔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112엔대의 엔화강세를 보였으며, 트럼프 미 대통령의 달러강세 비판, 취임 연설문에서 구체적인 미국의 경제정책 미제시 등을 이유로 엔화가 강세를 보이기도 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원유 파이프라인 건설계획 추진 문서에 서명하면서 향후 인프라 투자가 착실히 진행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미국의 장기금리가 상승해, 미일간 금리차를 의식한 달러매입 및 엔매도 움직임이 확산되어 엔화약세가 나타났다.

 환율정책과 관련해 일본은행은 현 시점에서는 트럼프 정권의 구체적 경제대책이 확실하지 않으나, 트럼프 대통령의 감세정책이나 인프라 투자 계획이 미국 및 세계경제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미국의 경제성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진행될 엔화약세 및 달러강세를 환영하고 있다.

 닛케이평균주가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전 미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경기개선에 대한 기대감에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다가, 취임연설문 등에서 미국 제일주의를 내세우고, 보호주의적 움직임을 강화함에 따라 19,000엔을 밑돌다가 엔화약세와 달러강세, 미국 다우지수 2만달러 돌파 등에 힘입어 상승세를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