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수원등 창업지원주택 1천호 새로 추진
국토부, 수원등 창업지원주택 1천호 새로 추진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7.01.25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발표한 판교에 이어 수원, 용인, 부산, 대구, 광주, 창원에서 창업지원주택 1천 호를 새롭게 추진한다.

국토부는 작년 7월부터 9월까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사업후보지를 제안 받아, 후보지별 사업가능성 및 입지여건 등에 대한 종합적 검토를 통해 최적 후보지로 6곳을 선정했으며 25일 서울 한강홍수통제소에서 해당 지자체 등과 창업지원주택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16년에 처음 도입한 창업지원주택은 청년 창업인들의 안정적 주거와 더불어 창업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지원 시설 및 서비스를 결합한 창업인 맞춤형 행복주택이다.

24시간 재택근무를 위해 주택 내에 오피스 공간을 계획하고 대형 유리로 된 전시공간을 설치하여 복도를 지나는 사람들에게 회사·상품 홍보(PR)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입주자들이 함께 이용하는 복도에는 창업인들의 아이디어 교류 등을 위해 커뮤니티 밴드와 같은 소통공간을 제공하고 건물 저층부에는 회의부스, 개발 프로그램 등의 테스트 공간, 창업카페 및 쇼룸 등의 다양한 창업 지원 시설을 설치하게 된다.

이밖에도 중소기업청, 미래부, 지자체 등과 협업하여 교육·컨설팅·투자지원 등 다양한 창업서비스 프로그램을 연계·운영할 계획이다.

김근용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창업지원주택은 첨단기술과 연계된 창업지원시설과 청년 주거가 결합된 것이며 이는 사물인터넷(IoT), 4차 산업혁명 등 요즘의 트렌드에 맞춰 진화한 행복주택이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