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발전현황과 목표' 유엔지속가능발전목표 세미나..양수길 SDSN대표등 패널
'한국의 발전현황과 목표' 유엔지속가능발전목표 세미나..양수길 SDSN대표등 패널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7.01.12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Jeffrey Sachs

UN 한국지속가능발전네트워크(대표 양수길)는 KDI국제정책대학원(원장 전홍택), 고려대 오정에코리질리언스연구원(원장 김정규)과 함께 17일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서울시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무엇이 ‘발전’인가? 한국의 발전 현황과 목표 - SDGs에 의한 평가”를 주제로 공개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제프리⋅삭스(사진) 미국 콜럼비아대학교 석좌교수 겸 UN 안토니오‧구테헤스 사무총장 SDGs특별고문이 “한국이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려면”을 주제로 화상 기조연설을 한다. 이에 앞서 이홍구 전 국무총리와 권성동 국회 UN SDGs 포럼 대표의 축사가 있다.

SDGs는 2015년 9월 25일 UN정상회의에서 채택된 세계적인 행동의제다. 인류사회가 그간 경제성장 위주의 발전을 추구해오면서 사회적 통합과 환경보호를 등한시함으로써 각국의 발전이 지속되기 어렵게 되었다는 문제의식을 공유하면서 향후 2030년까지 17개의 종합발전목표(SDGs)와 이에 따른 196개 국가별 구체적 세부목표를 이행해 나가자는 것이 그 내용이다. 세계 여러 나라가 작년 초부터 SDGs의 이행에 착수하였으나 한국에서는 정부의 무관심으로 이행이 부진했다.

세미나에서는 SDGs에 비추어 한국의 발전 현황과 문제점들을 점검하고 2030년 목표의 설정 및 이행 대책을 토론한다. 양수길 SDSN Korea 대표와 최대용 KDI국제정책대학원 초빙교수가 주제발표를 한다. 패널 연사로는 강인수 현대경제연구원장(경제), 이권능 복지국가소사이어티 연구실장(사회), 김창엽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복지), 민무숙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성평등), 이병희 국립생물자원관 연구관(환경),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기후변화), 최아진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교수(거버넌스) 및 이창흠 환경부 환경산업/정책총괄과장(종합평가)이 참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