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경기바닥이라 보기어렵다"..내년 경제성장률 3.3% 전망
KDI "경기바닥이라 보기어렵다"..내년 경제성장률 3.3% 전망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11.12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I "경기바닥이라 보기어렵다"..내년 경제성장률 3.3% 전망

[데일리경제]내년 경제성장률 예상이 3.3%를 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와 내년경제도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현정택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은 12일 내년 경제전망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내년 경제성장률을 3.3% 잡았다는 것보다 우리나라 경제시스템이 유동성 경색, 중소건설사 위기 등 리스크를 딛고 제대로 굴러갈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며 경제성장율 3.3% 예상치를 내놓았다. 

현 원장은 현 국제경제 상황과 관련해 “선진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이 일제히 마이너스인 것은 2차 대전 이후 처음이며, 세계 경기 하강의 강도만 봐도 1, 2차 오일쇼크 때와 다를게 없다”면서 “바닥은 앞으로 위로 치고 올라가는 것을 말하는데, 지금은 더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바닥이라고 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그는 “미국의 구제금융안이 효력을 발휘한다든지 오바마 경제팀과 부시팀이 협조를 보여준다든지 등 새로운 전기가 없으면 쉽게 낙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다만 “1, 2차 오일쇼크 때는 G-20회담을 소집할 만큼 국제 공조 노력이 없었지만, 지금은 국제 공조 시스템이 살아있다는 점에서 기대해볼만 하다”고 전망했다.

현 원장은 “내년 하반기 경제성장률이 좋지 않더라도 유가와 교역조건이 뒷받침된다면 소비 등 체감면에서는 지금보다 나아질 수 있다”며 “특히, 중국이 잘 버텨준다면 피부로 느끼는 체감경기는 더 나빠지지 않을 수 있다”고 예측했다.

현 원장은 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 “오바마 정부가 재협상을 요구하는 일은, 한마디로 한미FTA를 통째로 발로 걷어차는 상황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이 보호무역주의로 회귀한다면 전세계가 공멸한다”고 지적했다. [이원섭 기자]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