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동북아 물류 허브 육성..맞춤형 화물터미널등 개발
인천공항, 동북아 물류 허브 육성..맞춤형 화물터미널등 개발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6.12.14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항 물류경쟁력이 강화된다. 공항배후 3단계 물류단지와 글로벌 특송사 터미널이 신규 조성되고 신성장화물 및 전자상거래를 위한 특화 전략이 마련되며 물류처리 속도도 향상된다.

정부는 14일 제21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인천공항 항공물류 경쟁력 강화방안’을 논의·확정했다.

이번 ‘인천공항 항공물류 경쟁력 강화방안’은 항공화물을 둘러싼 글로벌 시장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최근 항공운송 트렌드를 반영해 동북아 항공물류 허브 선점을 위한 선제적 정책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마련됐다.

세계 항공화물시장은 화물 경량화, 해운 전환 등으로 수요는 정체되는 반면, 여객기를 통한 운송확대, 중국·중동 등 공항 인프라 확장으로 공급·처리 여력은 확대되는 등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전기·전자제품 등 기존 주요 품목 운송수요가 감소하는 대신 신선화물·전자상거래 물품 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페덱스 등 특송 항공사, 여객기를 활용한 벨리 화물운송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정책대응이 긴요한 상황이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경쟁 공항대비 비교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글로벌 특송항공사 맞춤형 화물터미널을 개발한다.

동북아 공항간 글로벌 특송 항공사 허브거점 유치경쟁이 치열한 상황으로 특송 항공사 수요에 맞춰 공사가 직접 화물터미널을 개발 후 시설을 임대하는 BTS(Buildtosuit)방식을 최초로 도입한다.

페덱스 전용 화물터미널을 BTS 방식으로 신규 건설하고 DHL 터미널 증축(BOT 희망)도 지원해 그동안 주로 중국을 통해 운송되던 특송사 환적 물량을 인천공항에서 흡수할 계획이다.

또한 화물네트워크 확대 및 인센티브 체계를 개편한다.

항공화물 노선 및 글로벌 배송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항공회담, 공항 간 협약 등을 통해 중국 중소도시와 동남아 등 신흥 제조 거점과 노선 개설 추진 및 항공사 취항을 유도한다. 화물 네트워크 확대, 환적물동량 창출, 글로벌 배송센터 유치 등 허브화에 초점을 맞춰 인센티브 체계도 개편하기로 했다.

지난 5월 인천~중국 우시공항 MOU를 통해 기존 ‘우시→상해(육상)→해외’로 운송하던 노선을 ‘우시→인천(환적)→해외’로 운송하는 노선으로 변경 추진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