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가계대출 고정금리 목표 비중 45%로 상향..시중금리 상승에 대응
내년 가계대출 고정금리 목표 비중 45%로 상향..시중금리 상승에 대응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6.12.12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과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12일 합동회의를 갖고 금리 인상에 대비해 내년 가계대출 고정금리 상품의 목표 비중을 45%로 올려잡았다.

분할상환 목표 비중도 50%에서 55%로 상향 조정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빠른 만큼 질적 구조개선을 더 가속화해야 한다”며 “대출 증가속도에 맞는 리스크 관리를 유도하는 동시에 차주보호를 위한 점검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중금리가 상승 기조에 들어서면서 현재 금리로 대출이자를 고정할 수 있는 고정금리 대출 수요가 늘어난 가운데 금융당국의 목표치 조정으로 은행의 고정금리 상품 공급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임 위원장은 금리상승기에 변동금리형 상품만을 권유하는 등 금유소비자의 피해를 초래하는 불건전한 영업행위에 대해서는 철저히 점검하여 엄정히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임 위원장은 “금감원이 상호금융권을 중심으로 시행 중인 가계대출 리스크 점검 대상 기관을 확대하고 점검 기간도 연장해 관리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기업구조조정의 새로운 틀을 짜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임 위원장은 금감원에 최근 마무리된 기업신용위험평가에 대한 검증작업 실시를 당부하면서 “은행들이 신용위험평가를 충실히 실시했는지 점검해 부실평가에 대해서는 이를 엄중 문책하고 성과평가 등 선제적 구조조정을 가로막는 제도적 걸림돌이 있다면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 구조조정 전문회사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시장을 통한 구조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