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바 시장 성장세..한국조폐공사 판매망 확충에 판매량 급성장
골드바 시장 성장세..한국조폐공사 판매망 확충에 판매량 급성장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6.11.30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드바 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조폐공사가 공신력과 완벽한 품질보증을 바탕으로 추진한 골드바 사업은 최근까지 유통채널 확충에 어려움을 겪다가 국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권 판매망을 확충하면서 판매량이 급성장하고 있다.

한국조폐공사가 출시한 오롯골드바는 우리은행, 수협은행, 광주은행 등 금융권 판매가 확대되어 소비자들로부터 오롯골드바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올해 연말까지 매출 26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타 기관 골드바를 포함한 전체 브랜드 골드바의 금융권을 통한 판매가 작년에 비해 절반 정도로 감소한 시장 환경에서 조폐공사 오롯골드바 단독으로 올린 매출 성장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 그간 확충된 금융권(시중은행, 투자증권사, 저축은행)판매망의 마케팅 전략이 본격화 되면 내년에는 매출이 4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조폐공사가 자사브랜드인 ‘오롯골드바’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골드바사업을 시작한 것은 2014년부터이다. 국내 금시장의 경우 음성거래가 만연하고 순도, 중량, 유통경로 등이 명확하지 않아 금 거래에 대한 소비자 불안 및 불신이 확산되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금의 수요·공급자가 가격과 품질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안정적으로 금을 거래할 수 있는 KRX 금시장이 개설되었으며 한국조폐공사는 공신력과 완벽한 품질관리 등을 인정받아 KRX 금시장 내 거래되는 골드바의 금 품질인증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한국조폐공사는 귀금속 사업 수행 경험 및 축적된 기술력·사업역량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골드바 판매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골드바 대표 브랜드로서 우수한 품질의 골드바가 시장을 통해 투명하게 거래되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함이었다.

하지만 시장 환경은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순도와 중량이 보증된 고품질의 골드바, 공기업의 공신력, 제품을 생산한 뒤 품질검사를 시행하는 유일한 골드바 제품이라는 차별적인 우위성으로 눈길을 끄는데 성공하였지만 고객들이 접근할 수 있는 유통채널이 제한적이어서 판매에 어려움이 있었다.

한국조폐공사는 대외적으로 오롯골드바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금융권을 대상으로 오롯골드바의 순도·중량 등의 품질, 위변조를 예방하는 기술력 등의 차별적 우위성을 강조하는 영업을 통해 금융권을 늘리고 있다.

오롯 골드바 판매망은 당초 증권사 2개사에서 올해 시중은행, 투자증권사, 저축은행 등 9개사로 대폭 확충되었다. 그 결과 금융권을 통한 오롯골드바 매출은 206억 규모로 성장해 전년도 141억 매출 대비 86% 급성장했다.

최소 수십만원에서부터 많게는 수천만원을 호가하는 골드바를 구입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한국조폐공사 ‘오롯골드바’는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는 골드바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타기관 브랜드 골드바와의 경쟁에서 고객 선호 현상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조폐공사가 금융권 거래 고객 150명을 대상으로 자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공사 ‘오롯 골드바’와 국제적으로 유명한 해외 유명 브랜드 골드바와의 선호비율은 60:40 정도로 비교우위에 있었으며 국내 대표 L사 브랜드 골드바와의 선호비율은 95:5로 압도적 우위성을 확보하였다.

한국조폐공사는 오롯골드바 판매 확산은 그간 골드바를 구매하는 고객이 제품 품질에 대해 안심하고 손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고객 편익을 강화한 것으로 앞으로도 고객 편익을 도모하면서 투명한 유통거래질서가 구축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와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