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금리보다는 환율이 국내 신용위험의 복병”
산업은행, “금리보다는 환율이 국내 신용위험의 복병”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10.29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은행, “금리보다는 환율이 국내 신용위험의 복병”

[데일리경제]한국산업은행은 29일 최근 치솟고 있는 환율이 향후 국내기업의 금년도 경영수지 향방을 좌우하는 최대 복병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산은 경제연구소(소장 김상로)가 발표한 「세계 금융시장 불안이 산업별 신용위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금의 환율수준이 향후 수개월간 지속될 경우 환율상승으로 제품의 생산원가가 증가하고 외화부채의 원금과 이자가 늘어나 기업의 경상이익을 모두 까먹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 내용을 살펴보면  최근 미국발 금융쇼크가 외환시장과 국내 금융시장의 가격지표(환율, 금리)에 영향을 미쳐 국내 기업의 생산원가와 환차손, 금리 등 금융비용에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되고, 이에 따른 채산성 악화가 기업의 도산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먼저 환율상승의 매출액 증가요인을 제거한 상태를 가정해 산출한 손익분기점 환율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금년도 평균환율이 전년에 비해 30%만 상승해도 비금속광물업과 인쇄출판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에서 금융비용이 영업이익을 잠식하게 될 것이라고 산은은 전망했다.

반면에 금리는 섬유, 종이펄프, 가죽제품 등 일부 영세업종을 제외하고는 손익분기금리가 10%를 훨씬 넘게 된다고 분석했다.

기업의 경영수지에 미치는 금리의 영향도가 환율에 비해 크게 낮은 이유는 외환위기 때와 달리 기업의 부채비율이 400%대에서 100~200%대로 줄어든 데다 실세금리도 외환위기 당시에 비하면 절반이하로 크게 낮아졌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산은에 따르면 환율과 금리 상승으로 가장 난관을 겪고 있는 업종은 섬유, 컴퓨터, 전기기계, 가구, 가죽제품, 목재, 펄프업종이며, 이들 업종은 수입 원자재의 비중이 높거나 인건비 부담이 많은 중소기업들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석유정제, 전자, 음향 및 통신기기, 자동차 등은 원자재의 수입의존도가 높지만 대부분 수출시장에서 원화약세의 혜택을 입는 업종이거나 내수업종이더라도 원가부담분을 판매가격에 전가할 수 있는 독과점 업종이므로 판매시장에서 그 효과가 상쇄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금리상승에 취약한 업종은 부채비율이 높은 재무구조를 가진 기업들로, 주로 음식료품, 봉제의복, 비금속광물, 조립금속, 기계 및 장비, 의료 및 정밀기기 제조업체들인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산은은 최근의 환율과 금리 상승 등 금융환경 악화가 기업의 채산성 저하로 이어져 기업의 신용위험(도산가능성)을 높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환율과 금리 상승추세가 향후 지속될 경우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업종에서 신용위험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업황이 양호하여 금융시장의 충격에 대하여 강한 내성을 유지하고 있는 업종은 화학제품, 1차금속, 기계장비, 자동차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나머지 제조업종은 최근의 시장불안 상황이 지속될 경우 부도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김상로 산은경제연구소장은 최근의 금융시장 경색으로 인해 국내 금융기관의 자금중개가 원활하지 않아 국내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긍정적 측면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밝히고 있다. 그는 국제 원자재 가격의 하락추세가 지속되고 있고 수출시장에서 국내기업들의 가격경쟁력이 크게 상승하고 있어 외환시장에서 엔고현상이 장기간 고착화될 경우 국산제품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크게 늘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