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출제위원장" 난이도 지난해와 비슷" 수험관련기관 "지난해보다 어려워"
수능 출제위원장" 난이도 지난해와 비슷" 수험관련기관 "지난해보다 어려워"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6.11.18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치러진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난이도는 지난 6월, 9월 모의평가 수준과 비슷한 것으로 평가됐다.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를 총괄한 정진갑 출제위원장(계명대 화학과 교수)은 1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출제 방향 브리핑을 열고 “적정 난이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6월과 9월 모의평가 난이도와 유사하게 출제했다”고 밝혔다.

올해 6·9월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된 모의평가를 통해 파악된 수험생들의 학력 수준을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은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을 위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던 지난 6월 모의평가와 9월 모의평가 출제 기조를 유지함으로써 수험생들의 수험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했다는 게 정 위원장의 설명이다.

그는 “올해 수능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일관된 출제 기조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 측정을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했다”며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 중심으로 출제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어 영역과 영어 영역은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출제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수학 영역과 사회, 과학, 직업탐구영역 및 제2외국어, 한문 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지향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올해부터 공통시험으로 변화된 국어 영역과 가나형 시험으로 변화된 수학 영역에서는 2009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수준에 맞추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택과목 간 응시집단의 수준과 규모가 유동적인 사회, 과학, 직업탐구 영역과 제2외국어와 한문 영역에서는 과목 선택에 따른 유·불리 문제를 완화하려 했다”고 덧붙였다.

정 위원장은 내년부터 절대평가로 전환되는 영어 영역에 대해서는 “절대평가 전환을 고려하지 않았다”면서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하되 약간의 변별력을 두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수험학원 및 교사등 관계자들은 국어와 수학등에서 지난해보다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는 반응이다.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지난해보다는 어렵게 느껴질만한 문제들이 나왔다는 평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