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자, 예술인등에 행복주택 입주 자격 준다
청년창업자, 예술인등에 행복주택 입주 자격 준다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6.11.18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연말부터는 청년 창업인·프리랜서·예술인 등도 행복주택 입주가 허용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17일 그동안 행복주택의 공급량이 넉넉지 않아 불가피하게 입주자격을 제한하고 있었지만 올 12월 5000여 가구, 내년 이후 2만여 가구 이상 대폭 증가함에 따라 행복주택 입주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언론이나 국회 등에서 창업인, 프리랜서, 예술인 등에게도 행복주택 입주기회를 부여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이달 21일부터 ‘공공주택특별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해 국민들의 의견을 듣는다고 전했다.

개정안의 주요내용을 보면 청년 창업인, 프리랜서, 예술인 등의 행복주택 입주를 허용한다.

사회초년생이나 신혼부부는 건강보험 직장가입자가 아니더라도 소득 활동이나 예술 활동을 하고 있다면 행복주택에 입주할 수 있게 된다.

소득 활동은 ‘소득세법’에 따른 소득구분 중 사업소득 및 근로소득에 한정하고 건강보험,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사업자등록 등을 통해 조회 가능하다.

예술 활동의 경우 ‘예술인복지법’에 따라 설립된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서 인증한다. 

이와 함께 다른 지역으로 직장을 옮길 경우 재청약을 허용한다.

이직이 잦은 청년들의 특성을 고려해 직장이 바뀌어 주거지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도 동일 계층으로 재청약이 가능해진다.

또한 취업준비생의 지역제한 요건을 완화한다.

취업준비생의 경우 행복주택 인근 지역의 학교를 졸업하지 않았더라도 그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는 입주가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취업준비를 위해 다른 지역의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졸업 2년 이내) 등도 행복주택에 입주할 수 있게 된다.

이번 개정안은 오는 12월에 있을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청년들의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행복주택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세심하게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