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산업 육성..고부가가치, 고용유발 커
엔지니어링 산업 육성..고부가가치, 고용유발 커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6.10.19 2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고부가 분야로 평가받는 엔지니어링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역량 강화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국토교통부,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기획재정부 등과 공동으로 '엔지니어링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그동안 엔지니어링은 부가가치가 높고 고용유발 효과가 컸지만 제조업이나 건설·플랜트 산업에 가려 주목받지 못했고 기본 설계 등 고부가 엔지니어링은 대부분 해외에 의존했다. 한국의 세계 시공 시장 점유율은 8.3%에 달하지만 엔지니어링 분야 점유율은 2.4% 수준에 그쳤다.

정부는 이에

시공과 가격중심의 제도를 기술력 중심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사업자를 선정할 때는 기술배점을 상향하는 등 기술 중심으로 평가제를 개선한다. 또한 시공에 적용중인 종합심사제(적격심사기준)를 방식을 엔지니어링 분야에도 도입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엔지니어링 기술자 수를 점차 확대하고 엔지니어링기업 전용 수출보증도 확대할 방침이다.

중소기업용으로 저렴한 엔지니어링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정부 연구개발(R&D) 과제와 연계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활용에 대해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 도경환 산업기반실장은 “선진국은 플랜트·건설뿐만 아니라 제조업 분야에도 엔지니어링 개념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경쟁력 혁신에 나서고 있다”며 “우리 기업도 엔지니어링 산업의 경쟁력 혁신에 앞장설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