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전단계, 비만하면 고혈압 발병 확률 2.3배
고혈압전단계, 비만하면 고혈압 발병 확률 2.3배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10.08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혈압전단계, 비만하면 고혈압 발병 확률 2.3배

[데일리경제]똑같이 고혈압전단계에 있더라도, 비만한 사람이 마른 사람들보다 고혈압으로 이행할 확률이 2.3배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춘천성심병원 순환기내과 홍경순 교수는 10월 9일 롯데호텔 월드(잠실) 크리스탈 볼룸에서 개최되는 제1회 한림-웁살라 국제학술심포지엄에서 ‘고혈압전단계 중년과 노년에서 고혈압 진행의 관련인자’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 BMI 25이상 고혈압 발병 확률 높아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인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가 고혈압전단계에서 고혈압으로 이행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춘천성심병원 순환기내과 홍경순 교수팀은 2004년 고혈압전단계인 중년과 노년 122명에 대해 나이, 성별, 음주, 흡연, 운동, 신체계측치, 혈액지표 등을 측정하고 3년이 지난 2007년 이들을 다시 추적 조사하여 고혈압 발병의 관련 인자를 분석한 결과, 체질량 지수가 25㎏/㎡ 미만인 경우 3년 후에 53%만이 고혈압으로 이행한 반면, 25㎏/㎡ 이상인 경우는 약 72%에서 고혈압이 발병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통계를 바탕으로 흡연, 운동, 운동력 등 여러 위험인자를 보정하면, 체질량지수가 25㎏/㎡이상인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고혈압 발병 위험도가 약 2.3배 높았다.

비만과 고혈압과의 관계는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서 잘 밝혀져 있다. 1967년에 발표된 첫 프래밍행 심장연구에서  남녀 모두에서 같은 연령대라 하더라도 체중이 높을수록 고혈압의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보고하였다.
또한 미국의 3차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도 체질량지수가 25㎏/㎡ 미만인 경우에 비하여 30㎏/㎡ 이상인 경우에 수축기 혈압이 9~11mmHg, 이완기 혈압이 6~7mmHg가 높았으며,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종, 교육, 흡연 상태 등을 보정한 후에도 20~30대의 경우는 비만자의 고혈압 유병률이 7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 고혈압과 비만은 위험인자 대부분을 공유
비만이 고혈압에 영향을 끼치는 기전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여러 가지 가능성들이 제시되고 있다.

우선 대체로 비만인은 식사량이 남보다 많고 그에 비례해 나트륨(Na)의 섭취량도 증가하며, 또한 나트륨의 재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알도스테론과, 교감신경계의 긴장을 높이는 렙틴 등 고혈압에 관여하는 호르몬의 분비가 활성화된다는 설도 있다.

또한 체중이 늘면 증가한 체중만큼 온몸에 혈액을 더 보내야 하기 때문에 심장이 과잉노동을 하게 된다. 체내의 늘어난 지방조직을 유지하기 위해 각 조직에 산소 필요량도 증가하게 되는데, 결국 산소 공급을 위해서 혈액의 양이 증가하게 되고 자연히 말초혈관의 저항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혈압은 상승하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혈액에 지방이 많이 섞이면 흐름이 느려지고 활성산소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 활성산소가 혈관 벽에 상처를 입히고 지방이 상처에 쌓이고 혈관이 좁아지면서 혈관의 탄력성이 저하되어(혈관의 경직도 증가) 혈압이 높아지기도 한다.

비만은 고혈압과 위험인자의 대부분을 공유할 뿐 아니라 당뇨병의 발병률도 높다. 또한 여러 가지 위험인자를 동시에 가지므로 심혈관질환의 위험도 높아지고 발병 시 예후도 좋지 않다. 최근 수면무호흡증후군이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졌는데 대부분의 경우 비만과 동반되어 있다.

■ 체중 5%만 줄여도 고혈압 위협 대폭 낮아져
비만한 고혈압 환자는 체중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내릴 수 있다. 체중의 감량정도와 혈압의 강하는 비례관계에 있으며 적절한 체중의 조절은 고혈압의 발병을 감소시키거나 또한 지연시킬 수 있다. 비만을 치료할 때에 초기부터 무리한 계획으로 시작하면 반드시 실패한다. 따라서 실현 가능한 계획 하에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감량만큼 중요한 것이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다. 적절한 교육, 운동, 생활요법 등을 통해서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체중감량은 혈압조절 뿐만 아니라 당내성 및 인슐린저항성의 개선, 심박출량 및 심근비대의 감소, 그리고 교감신경계 활성억제 등의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들에게 적극 권장되고 있다.

특히 내장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복부비만의 경우 단순비만보다 더 위험하다. 복부의 내장 지방은 인슐린 저항성, 고혈압, 고혈당, 콜레스테롤 불균형, 중성지방 증가 등의 나쁜 영향을 끼쳐 당뇨병이나 심혈관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우선 현재 체중의 5~10% 감량을 일차적인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5% 정도만 줄여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키고 심장마비, 뇌졸중, 당뇨 등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배원숙 기자]

■ 자료문의 : 한림대의료원 춘천성심병원 순환기내과 홍경순 교수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