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청와대 회동, 좁혀지지 않는 간극
여야 3당 청와대 회동, 좁혀지지 않는 간극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6.09.13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청와대

한마디로 빈손으로 끝난 회동이었다. 12일 청와대에서 가진 여야 3당 회동에 나선 박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국민의 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각자의 의견을 좁히지 못한채 자신의 입장만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115분, 거의 두 시간 가까이 진행된 이번 회동에서 소통의 장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사드배치와 국내 불순세력을 운운한 박대통령의 발언 논란등 입장차가 현저하게 드러나 간극을 좁히는데 실패했다.

박 대통령은 먼저 사드배치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박대통령은  "북한이 핵탄두를 탄도미사일에 장착할 수 있도록 표준화, 규격화했다고 공언하였듯이 북한의 핵 미사일은 단순한 협박이나 협상용이 아니라 우리를 겨냥한 현실적이고 급박한 위협"이라고 지적하면서. "이런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미국의 핵우산을 포함해 모든 군사적 능력과 우리 군의 대북 응징능력을 강화해야 하고, 주한 미군의 사드 배치도 이러한 북한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자위권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박대통령이 사드문제와 관련, "찬성이냐 반대냐" 며 다그치듯 물었다고 밝혔다.

추대표에 따르면, 사드에 대해서 대통령이 박지원 원내대표에게 “찬성하십니까, 반대하십니까?”라고 다그치듯이 먼저 물었다.  이같은 질문은 추대표에게도 물었다. 이에 추대표는 "이 사안은 군사 사안이 아니고 본질은 외교 사안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추대표는 폴란드와 체코의 해외 사례를 제시하면서 미국 입장에서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곳이 유럽에서는 독일이고 그 다음이 폴란드와 체코이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터키, 동북아에서는 대한민국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추대표는 "폴란드와 체코를 예를 들면 폴란드는 사드를 수용했고, 체코는 사드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와 같이 지정학정 충돌이 우려되는 곳에서 미국이 전략적으로 동맹관계를 맺고 있다고 하더라도 사드를 받아들일 수도 있고 거절할 수도 있는 것"이라며 "사드가 군사적으로 핵을 막을 수 없는 백해무익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추대표는 경제적 측면에서 "중국과 긴밀한 관계를 이어가야만 민생을 구할 수 있지 않느냐"는 말을 전했다면서 "외교적으로 미중 간의 문제에 우리의 입장, 우리의 국익, 한반도의 지정학적인 민감성 등을 이해시켜야 하는 입장"이라고 박대통령에게 의견을 밝혔다. 이어 "마지막에 합의를 하자는 제안이 있었으나 강요된 합의는 있을 수가 없다고 박지원 원내대표와 동시에 이야기하고 나왔다."고 말했다.

민생에 있어서도 시각차가 있었다. 추대표는 " 절박함에서 관료들의 인식, 경제부총리의 인식이 아직도 부족했다."고 소감을 전하고  "그 사례로 한진해운 사태를 단순히 구조조정의 문제로 보고 있다는 것과 가계부채 문제도 가계 부채를 담보대출로 전환하는 문제로 인식하며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갚는 안전한 담보 대출로만 보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지원 위원장은 "북핵 문제와 사드 해법은 별개"라면서 "사드문제는 국회 공론화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박대통령은 비준 사안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추미애 대표의 대북특사 파견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 , 박 대통령은 "'대화는 북한에 시간 벌어주기'와 다름없다"며 반대했다.

우병우 민정수석 거취 문제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은 "특별수사팀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고만 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