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교욱사업 진출..IT기술 접목 에듀테크 콘텐츠 공동개발 나서
한컴, 교욱사업 진출..IT기술 접목 에듀테크 콘텐츠 공동개발 나서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6.08.26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관련 71개 업체들이 25일 경기도 판교의 한컴타워를 찾았다. 콘텐츠 유통 플랫폼, 코딩 교육, 교구 개발, 여가 콘텐츠 개발, VR·웹툰 콘텐츠 개발, 온라인 교육 서비스, 어학교육, 교육 기자재 렌탈 등 그 분야도 다양한 이들 업체들은, 한국 교육산업의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에듀테크 생태계 조성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에 뜻을 같이 하고자 한 자리에 모인 것.

한컴그룹(회장 김상철)은 교육 관련 스타트업·벤처·중소기업 등 71개 업체들을 초청, ‘교육 파트너십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파트너십에 참여한 업체들은 대부분 스타트업, 벤처/중소기업들로, 시장 규모가 작고 대기업 중심인 국내 교육시장에서는 사실상 시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컴그룹은 이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뛰어난 기술력들이 대기업이나 다국적 기업 못지않은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 공유와 상생을 통한 동반성장의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파트너십을 체결하였다.

최근 교육사업을 본격화 하고 있는 한컴그룹은 올해 1월부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SW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이번 8월에는 경기, 대구, 부산을 돌며 ‘한컴 미래인재양성캠프’를 개최, 이번 파트너십 참여 업체인 ‘놀랩’의 교구를 활용하는 등 흥미로운 콘텐츠로 학생들과 학부형들로부터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시공미디어, EBS 등 주요 교육 콘텐츠 기업들과 함께 ‘한컴컨소시엄’을 구성, 미래부 선도과제 중 하나인 교육 유통 프로젝트의 사업자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한컴그룹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교육 콘텐츠 유통 플랫폼인 ‘위퍼블’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53조 6천억 규모의 세계 에듀테크 시장에 국내 업체들이 생태계를 통해서 함께 진출 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해외 시장에서도 지난 7월 중국의 주요 산업에 진출해 있는 베이다팡정그룹과 손잡고 중국 디지털 교육 및 출판 시장에 성공적인 첫 발을 내디뎠으며, 정부 차원에서 교육시장을 집중육성 중인 아프리카 국가들에서도 한국의 수준 높은 교육 콘텐츠와 유통 플랫폼 ‘위퍼블’에 대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컴그룹은 파트너십 업체들의 제품들을 패키지로 구성하여 중국 및 아프리카 시장을 기점으로 해외 에듀테크 시장에 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컴그룹은 이를 위해, 파트너십을 맺은 업체들 간의 다양한 IT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에듀테크 콘텐츠를 공동 개발하고, 관련한 전문 강사 육성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며, 원하는 업체들에 대해서는 자금조달을 위한 크라우드펀딩 연계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향후에는 위퍼블 외에도 오피스SW인 한컴오피스 NEO, 클라우드 서비스인 ‘넷피스24’, 음성인식자동통번역 서비스 ‘지니톡’ 등 한컴그룹이 보유한 다양한 SW들과도 국내 업체들의 교육 콘텐츠를 연계하여, 상호 시너지를 창출하고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컴그룹 김상철 회장은 “시장이 커져야 기업도 성장할 수 있다. 지금은 경쟁 보단 상생을 통한 시장 확대가 더 중요하다”라고 강조하고 “한국의 높은 교육 수준과 IT기술을 잘 접목한 에듀테크 분야에서 한국 교육 산업도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글로벌 교육시장에서도 한류를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