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상승률 0%대 유지..체감물가와 차이
소비자물가 상승률 0%대 유지..체감물가와 차이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6.07.05 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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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째 0%대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0.8%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월에도 0.8%를 기록해 두 달 연속 0%대 상승률을 나타냈다. 올 1월 0.8%를 기록한 이후 2∼4월 1%대로 올라섰다가 5월(0.8%)에 이어 6월까지 0%대에 머물렀다.

국제 유가 약세로 석유류 가격이 1년 전보다 9.6% 하락한 영향이 컸다. 석유류 가격 하락은 전체 물가를 0.41%P 끌어내리는 효과를 나타냈다.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1.7% 상승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2.0% 올랐다.

식품 등을 포함한 생활물가는 0.1% 상승했다.

채소류 출하로 그간 많이 올랐던 배추, 무, 양파 등의 가격이 많이 내렸다. 서비스 물가는 2.2%P 상승해 전체 물가를 1.24%P 상승시켰다.

서비스는 집세(2.6%), 공공서비스(2.1%), 개인서비스(2.2%) 등 모든 부문에서 1년 전보다 물가가 올랐다. 공공서비스는 시내버스료(9.6), 하수도료(18.4%), 전철료(15.2%) 등이 올랐다. 개인서비스는 외식 소주(12.0%), 가전제품수리비(14.3%) 등이 상승했다.

전셋값은 1년 전보다 3.7%, 월세는 0.3% 올라 주거비를 비롯한 서민 생활과 밀접한 품목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통계청은 하반기로 넘어가면서 저유가 기저효과가 빠지며 물가가 점차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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