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부총리 "홍기택 후임자 새로 뽑을 가능성 있어"
유일호 부총리 "홍기택 후임자 새로 뽑을 가능성 있어"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6.06.30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홍기택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부총재의 휴직사태에 대해 입을 열었다. 유 부총리는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난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홍부총재 휴직후 후임자를 새로 뽑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다만, "한국인이 후임자가 되리라는 보장은 없다”고 말했다.

홍기택 부총재는 지난해 10월 이후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4조2천억원을 추가 지원한 것등을 토대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으며, 중국측이 이를 인지, 휴직을 권고해 이를 따른 것으로 알려져 비판을 받고 있다.

이날 참여연대와 민주노총은 홍기택(64) 전 산업은행 회장과 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여신담당자를 업무상 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한편, 유 부총리는 앞서 회의에서 구조조정 상시화에 대한 대응방안을 역설했다.

유 부총리는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고 중견·중소 조선사와 물량팀을 포함한 협력업체, 기자재업체 등을 우선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며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을 통해 원청업체는 업황 회복에 대비한 숙련인력 고용유지를, 협력업체는 실직자 재취업 및 생계안정 지원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구조조정 지역과 관련 산업, 고용자를 위한 각종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실직자의 재취업을 위해 광역단위의 구인기업 발굴 전담반을 운영하고 생활안정자금 융자, 체불임금·퇴직금에 대한 체당금 지급요건 완화, 울산·거제·영암·진해 등 4개 지역에 조선업 희망센터 설치 등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협력업체 등 피해기업과 지역 소상공인 부담 완화대책을 마련을 비롯해 지역상권 활성화 사업과 지자체 주도의 일자리 사업을 지원해 지역경제에 충격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유일호 부총리는 “구조조정 이후의 지역경제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며 빠른 시일 내에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를 위해 지잧체에서 주인의식을 갖고 함께 나서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중앙정부에서도 지자체의 의견과 자체적인 노력 등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