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일본에 태양광 발전소 착공..해외진출 첫 사례
한전, 일본에 태양광 발전소 착공..해외진출 첫 사례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6.04.20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공사이 일본 현지에 태양광 발전소를 착공한다.

한전은 20일 오후 2시 일본 홋카이도 치토세시에서 28MW급 태양광 발전소 착공식을 갖고 첫번째 해외 진출 사례를 이뤄냈다.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국내 수출 활성화를 위해 올해 2월 발족한 ‘전력신사업 해외진출 협의체’를 통해서 LS산전 등 국내 기업과 산업은행 등 금융권까지 참여하여 시행하는 첫 번째 해외진출 사례다.

한전 최초의 해외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기록될 이번 사업은, 자금조달부터 발전소의 건설, 운영에 이르기까지 한전이 주도적으로 수행한다.

한전은 2015년 일본의 신재생전문기업과 공동사업개발협약을 맺은 이후 약 1년간에 걸쳐, 사업타당성조사와 금융협상, EPC·O&M 계약협상을 마무리하고 세계 태양광 주요시장인 일본에 진출하게 되었다.

총 사업비는 약 113억엔(한화 1,130억원)으로 홋카이도 신치토세 국제공항 인근 약 33만평 부지에 약 13만대의 태양광모듈을 2017년 하반기까지 설치할 예정이다.

사업비 중 약 9백억원은 KDB 산업은행·우리은행·삼성생명·신협·KDB인프라자산운용 등 국내금융기관으로부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으로 차입하게 되며, 발전소 건설과 운전·보수는 LS산전이 맡게 된다.

한전은 준공이후 25년간 발전소를 운영하면서 홋카이도 전력회사에 약 3,174억원의 전력을 판매하고 총 640억원의 배당수익을 얻을 전망이다.

한전은 "LS산전를 비롯한 총 13개 국내기업의 기자재를 활용하여 약 505억원의 수출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전 조환익 사장은 이 날 착공식에서 “온실가스 감축과 지구온난화 예방을 위한 에너지신산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면서 “탄소중립적인 에너지원으로 생산한 전력을 일본의 청정지역인 홋카이도에 공급하는 본 태양광발전사업은 매우 뜻깊은 성과”라며, “본 사업을 Track Record로 삼아 향후 한전은 국내 기업들과 함께 해외 태양광시장에 적극 진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은 작년 말 총 89.1MW 규모의 요르단 푸제이즈(Fujeij) 풍력발전 전력판매계약(PPA, Power Purchase Agreement)을 체결한 데 이어 이번 일본 태양광 사업개발에 성공함으로써 파리기후변화협약 이후 전 세계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 확대정책에 부응하고, 해외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