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총선후 첫 대외활동..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 "조선해양 부문 협력"
박대통령, 총선후 첫 대외활동..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 "조선해양 부문 협력"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6.04.16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청와대

4.13총선에서 여당 참패로 곤혹스런 입장에 있는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대외 활동에 나섰다.

청와대는 박대통령이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조선·해양 플랜트 등 분야에서 양국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대통령은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간 실질협력 확대 방안,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정세, 지속가능한 개발과 기후변화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청와대는 정상회담 자료를 통해 “양국간 ‘조선 및 그린쉽 개발 협력 MOU’ 등을 기반으로 친환경 선박, 해양 플랜트 등 고부가가치 분야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며 “이를 통해 조선·해양 분야의 양국간 협력을 공고화하고 우리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대(對)노르웨이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박대통령은 노르웨이와 2012년 체결된 `조선 및 그린쉽 개발 협력 MOU(양해각서)`를 토대로 친환경 선박, 해양플랜트 등 조선·해양 분야에 대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대규모 해저 CCS(탄소포집저장) 분야 선도국인 노르웨이와 산학기관 공동연구, 민관협의체 구성 등을 통한 친환경 에너지기술 분야 협력을 비롯해 북극항로 공동연구 및 해운협력, 양자 북극협의회 등을 통한 북극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회담은 박근혜 대통령이 솔베르그 총리와 처음으로 갖는 정상회담이며, 노르웨이는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의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하는 등 대북제재를 위해 우리와 긴밀한 공조를 해오고 있다.

한국은 노르웨이가 발주한 선박·해양플랜트를 건조하고, 노르웨이는 이에 기자재를 공급하는 구조이며 지난 2012년 체결한 ‘조선 및 그린쉽 개발협력 MOU’를 기반으로 친환경 선박 및 해양플랜트 분야 기술교류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특히 솔베르그 총리는 이번 방한을 계기로 울산의 현대중공업을 방문해 노르웨이 선사가 발주한 해양플랜트 선박 건조현장을 둘러볼 예정이다.

또한 양국은 탄소포집저장(CCS) 등 친환경 에너지 기술 분야에서도 산학기관 공동연구, 민관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노르웨이는 순수 지질학적 저장소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세계 최초(1996년) 상업적 규모의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대규모 해저 탄소포집저장 분야 선두국이다. 상용화급 해상 CO2 저장 기술을 확보해 노르웨이 해상에 연간 100만톤 이상의 대규모 CO2 지중 저장 실증 프로젝트를 상업적으로 운영 중이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와 북극권의 핵심 국가인 노르웨이는 북극항로 공동연구, 해운 협력, 북극협의회 등 북극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우리나라는 노르웨이와 2014년부터 북극해 항로 공동연구를 실시 중인데 북극항로가 개척될 경우 아시아와 유럽간 항해거리가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유럽과의 교역 확대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청와대는 “북극항로 개척 등 중장기적 북극협력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양국은 교역품목 다변화 등 논의를 통해 교역·투자도 확대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