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현대엘리베이터등 '고용창출 100대기업'으로 대통령 표창
녹십자,현대엘리베이터등 '고용창출 100대기업'으로 대통령 표창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6.03.17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십자가 고용창출 100대 우수기업에 선정돼 대통령 표장을 수상했다.  고용노동부가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로 사회에 공헌한 기업을 선정, 표창하는 제도에 녹십자, 현대엘리베이터등 우수 기업에 대한 표창이 있었다.

‘고용창출 100대 우수기업’은 고용노동부가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로 사회에 공헌한 기업을 선정, 표창하는 제도다.

녹십자의 경우 지난해 평균근로자수는 1,782명으로 전년(2014년) 대비 133명이 늘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총 임직원은 1,873명으로 2011년(1,230명) 대비 52.3%가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세계적인 경제 침체 속에서도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고급 연구인력 확보에 주력하는 한편, 국내외 영업, 서비스, 관리 등 전 분야에 걸쳐 고른 고용 창출을 이끌어냈다는 점이 선정위원회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현대엘리베이터는 1984년 창립 이후 ‘無 고용조정과 無 분규’의 전통을 이어왔다. 이를 바탕으로 2007년부터 국내 승강기 시장점유율 9년 연속 1위를 지켜왔으며, 지난해에는 승강기 서비스부문에서도 유상관리 10만대를 돌파하며 1위로 올라섰다. 안정적 고용환경 속에서 2011년 대비 매출액은 1.5배(8,792억원→1조3,480억원), 영업이익은 5.8배(268억원→1,567억원) 성장했다.

그외 고용부는 대표적인 고용창출 우수 기업 사례를 발표했다.

선정된 기업들의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다.

 넷마블게임즈: 직원에 대한 투자로 회사 성장

 넷마블게임즈는 지난 ’13년 경영위기 속에서도 ‘사람이 자산이다’라는 가치를 가지고 인원 감축 없이, 과감하게 신규 투자를 진행한 결과, ’15년 국내 모바일게임 매출 1위를 기록하였다.

게임 산업의 특징 상 직원의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신념을 가지고 현재까지도 매년 2∼3회씩 신입사원을 공개 채용해왔으며, 역량 강화를 위해 사내컨퍼런스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청년들의 게임업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전문가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블 챌린저’, ‘채용 설명회 JOB SHOW’와 같은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넷마블게임즈는 장애인을 위한 직업 체험 프로그램, 장애인 인권 교육용 그림책·동화책 공모전, 장애인 여가문화 체험관 등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기술개발을 통한 일자리 창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신성장동력인 바이오 의약품 생산 기업으로, 美 FDA 제조 허가(’15.11)를 받아 기업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제 2 공장 완공(’15.2), 제 3 공장 착공(’15.12) 등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산학협력, 전문대 및 특성화고 대상 채용활동 진행을 통해 능력중심의 채용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포워드벤처스(쿠팡) :  정규직 배송직원 모델 창출

 쿠팡은 주문에서 배송까지 이어지는 새로운 사업구조인 End to End 서비스를 통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였다.

  뿐만 아니라 배송 서비스 직원(쿠팡맨)들은 쿠팡에 직접 고용되며年 4,000∼4,500만원의 연봉을 제공하여, 택배 및 물류 업계의 고용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17년까지 물류센터를 21개 까지 확대할 예정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넥센타이어 :  노사화합 + 기술투자 ⇒ 임금피크제 선도 및 일자리 창출

 지난 ’10년부터 ’15년까지 고용창출 우수기업으로 5번이나 선정된 바 있는 넥센타이어(대표 강병중)는  2010년, 국내 제조업체들이 원가 절감을 위해 중국·동남아로 한창 이전할 때 과감한 투자로 경남 창녕에 1조 5천억 원을 투자하여 최첨단 타이어 공장을 신설하였다. 그 결과, 현재까지 1천 5백여 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다.

   노사화합을 통해 24년 연속 무분규를 달성하였으며 ’11년에는 임금피크제를 앞장서서 도입하여 장기근속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또한 파견계약이 만료되는 직원은 직접 채용(’13∼’15년 51명)하여 고용 안정에도 기여하였다

오뚜기 :  노사화합 + 임금피크제 도입 ⇒ 청년고용 창출

오뚜기는 노사화합을 통해 임금피크제를 도입하여 청년고용 창출과 장년고용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타 노동조합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임금피크제를 적극 도입한 것이다.

  노동조합과 회사는 수레와 같은 동반자로서 함께 굴러가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신념아래 노사의 고통분담을 바탕으로 청년실업 문제 해결을 위해 임금피크제 도입을 추진하였다.

  그 결과, ’11년 이전까지만 해도 55세였던 정년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60세까지로 연장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장년 근로자의 고용 안정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였다.

  이와 함께 노사합의를 통해 교대제를 주야간 12시간 맞교대에서 주야간 8시간 맞교대로 전환하여 일·가정양립 여건 조성에 기여하였다.

에스엘 :  원·하청 상생 노력 선도

  자동차 램프류 제조업체인 에스엘은 2,3차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을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지속적으로 노력해온 기업이다.

  협력사 상생기금으로 100억 원을 조성하여 자금 지원을 하였고, 협력사 품질 세미나, 교육 지원 등도 꾸준히 실시해왔다. 

’08년 금융위기 때는 노사의 신뢰를 바탕으로 노동조합이 자발적으로 임금을 동결하였고, 관리직도 임금을 5% 자진 삭감하였다. 회사는 위기 극복 후 특별 성과급을 지급하며 화답하였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 양질의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

 스타벅스는 바리스타 직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있고, 양질의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과 함께 시간선택제 근로자가 전일제 근로자로 전환할 수 있게 하는 등 일·가정 양립 지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를 위해 ‘리턴맘 재고용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여성 근로자의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경력단절 여성의 사회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연령, 성별, 학력에 구애받지 않는 열린 채용제도를 적극 활용하였다. 아울러 장애인 직원을 전담 관리하는 인력을 추가로 배치하고, 장애인 배치 사업장 직원을 대상으로 특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등 취약계층 고용에도 앞장서고 있다.

 고용창출 100대 우수기업은 고용노동부 등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정기 근로감독 3년간 면제, 중소기업 신용평가 및 정책자금 우대뿐만 아니라 출입국 편의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받게 된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금은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늘리려는 노력이 절실한 상황”임을 강조하면서  “고용창출 우수기업들이 작년 한 해 노동개혁을 선제적으로 실천하여 일자리 창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므로 청년과 장년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차원에서 노동개혁 입법을 반드시 이루어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