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머니 M&A 급격한 증가 이유? 규제피해 중국진출 꾀하는 한국기업
차이나머니 M&A 급격한 증가 이유? 규제피해 중국진출 꾀하는 한국기업
  • 조민우 기자
  • 승인 2016.03.14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기업의 한국기업 인수합병(M&A)이 급격하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수업종도 제조업에서 문화콘텐츠 부문 서비스업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한국무엽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중국 M&A 현황과 시사점’보고서에 따르면, 한국기업들이 중국기업으로부터 인수합병에 응하는 주된 이유중 하나는 중국의 일방적인 기술확보 필요성때문도 있으나 한국기업들이 국내에서 다양한 규제로 인해 사업이 여의치 않자 중국시장으로의 진출을 꾀하기 때문으로 지적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중국 기업의 한국 기업 M&A 거래건수는 전년대비 3배인 33건, 거래 규모는 128% 증가한 19.3억 달러였다. 이는 지난 10년간 중국 기업의 한국 기업 인수합병 건수(64건) 중 약 70%를 차지하는 수치이며  최근 2년 사이에 가파르게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인수 업종도 2006~2014년 사이에는 제조업 분야 인수가 52%를 차지했으나 2015년에는 보험, 엔터테인먼트 등 서비스업이 73%를 차지하는 등 변화가 뚜렷하다.

 보고서에서는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국내 M&A활성화가 필요하며 국내 기업 규모화를 저해하는 규제 등의 철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기업 공공정보화 사업 참여 제한은 소프트웨어 기업 간 인수·합병을 통한 기업 규모 확대 의지를 저해하고, 셧다운제는 국내 게임 내수 시장을 축소시켜 국내 게임 업계의 중국 자본 의존성을 높이는 대표 규제라 할 수 있다.

 
이은미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중국과의 M&A는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중국 시장 진출 과정에 필요한 전략 중 하나로 인식하고, 우리 기업의 고유 경영 기반은 유지할 수 있는 실리 중심의 M&A전략 수립이 중요하다”며 한국 본사 기업의 지분 직접 매각보다는 중국 내 조인트벤처 설립 또는 중국 기업이 대주주가 되더라도 경영권은 한국이 확보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