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와 트럼프 각기 다른 경제정책..'중산층 위한 정책은 대동소이'
힐러리와 트럼프 각기 다른 경제정책..'중산층 위한 정책은 대동소이'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6.03.02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힐러리 클린턴과 공화당 트럼프 후보가 대선에서 맞대결을 벌일 것이 유력한 가운데 그들의 상반된 경제정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우선, 힐러리 클린턴은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경제정책을 큰 줄기로 받아들이고 있다. 힐러리 클린턴은 지난해 백악관 도전을 위한 첫 정책 연설에서 자신의 핵심 경제 정책을 '중산층의 임금 인상'이라고 전한 바 있다. 세금을 올리고 재정지출을 늘리겠다는 구상이다. 재정정책보다는 통화 완화정책을 추구한 오바마의 정책 기조와 유사하다.'

중산층을 강화하고 성장 및 공정한 경제를 추구하는 이른바 힐러리 노믹스를 주장했다. 경기부진으로 중산층이 무너질 경우 기업도 이익 창출의 부진에 빠지게 된다는 이론을 통해 정부의 빈곤층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개입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힐러리는 지난해 7월 뉴욕의 한 대학에서 연설을 통해 "기업의 이익은 사상 최고치에 이르렀으나 실질적 임금은 오르지 않고 있다"며 소득 불균형 해소를 강조한 바 있다.

반면 공화당은 법인세 인하등 민주당과 반대되는 정책을 제안해왔다. 통화 완화 정책보다는 재정정책에 집중해야 한다는 논리다.

▲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출처:트럼프 트위터

좌충우돌, 망언등으로 화제에 오르고 있는 공화당 유력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는 기존의 공화당 정책을 뒤집는 진보적인 경제정책을 내놓았다. 대표적으로 '부자증세'를 들고 나왔다. 특정 부유층에 세금을 더 물도록 하는 정책에 지지를 표한 것. 헤지펀드등을 통해 막대한 수익을 올리는 특정 계층에 세금을 더 부과하겠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더해 오바마 정책의 큰 틀인 보편적인 의료보험과 최저임금제 유지를 밝혔다. 중산층에 대한 세금감면등도 기존 공화당의 정책과 다르다.

반면, 법인세 인하와 함께 중국이나 멕시코등지에서 수입하는 물품에 대해 상당한 관세를 부과하고, 이민자 유입의 방지를 위해 멕시코 국경에 장벽을 쌓는 것을 주장하는 등 자신만의 경제정책을 제안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